1
"지역 발전이 국가경쟁력의 원천" 박 대통령, 2014 지역희망박람회 참석
박근혜 대통령은 글로벌 경쟁을 이겨내고 국민행복시대를 열기 위한 국가경쟁력의 원천을 지역발전에서 찾을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박 대통령은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열린 2014지역희망박람회에 참석해, 미국 할리우드의 영화산업과 영국 런던의 금융산업처럼 지역 경쟁력은 국가의 경쟁력이 된다면서 이같이 밝혔습니다.
2
"혁신과 도전으로 경제 체질 개선" "중앙·지역 힘 합쳐 극복해낼 것"
최경환 경제부총리가 "혁신과 도전으로 우리 경제의 체질을 개선해야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최 부총리는 오늘 광주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을 방문해 지역경제인들과 가진 간담회에서 "지금 경제가 어렵지만, 중앙과 지역이 힘을 합치고 지혜를 모으면 극복해낼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3
내년 수출 사상 첫 6천억달러 넘을 듯 올해보다 4.3% 증가 전망
내년 무역 환경 개선으로 우리나라 수출액이 사상 처음 6천억 달러를 넘어설 것이란 전망이 나왔습니다.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연구원이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내년 수출액은 올해보다 4.3% 증가한 6천 10억 달러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4
내년 예산 375조 4천억원 12년 만에 기한 내 처리
국회는 어제 본회의를 열고 새해 예산을 당초 정부 제출안보다 6천억 원 삭감한 375조 4천억 원으로 확정했습니다.
이로써 국회는 지난 2002년 이후 12년 만에 처음으로 헌법이 정한 법정 시한 내에 예산안을 처리했습니다.
5
'오룡호 침몰' 신속대응팀 현지로 출발 현장 지원 준비작업 예정
러시아 베링해 인근에서 침몰한 '오룡호' 사고 대응을 위해 우리 외교부 신속대응팀이 현지로 출발했습니다.
현지대응팀은 러시아 현지 정부와 협조하고 현장 지원을 할 수 있도록 준비작업을 할 예정입니다.
6
"미등록계좌에는 100만원까지만 이체" '안심통장 도입'
소비자가 등록하지 않은 계좌로는 하루 100만원까지만 이체되는 안심통장계좌가 도입됩니다.
금융위원회는 이 같은 제도를 도입하고 보이스피싱 등에 따른 금융사기 피해를 최소화하기로 했습니다.
7
137개 전문대, 정시모집서 4만여 명 선발 전학년도보다 13.7% 감소
137개 전문대학이 2015학년도 정시모집에서 4만 쉬흔 두 명을 선발합니다.
이번 정시모집은 대학 구조조정에 따른 정원감축으로 선발 인원이 전학년도보다 13.7% 줄었습니다.
8
기대수명 82세까지 늘었다 남녀 차이는 6.5년으로 줄어
지난해 태어난 아이의 기대수명이 82년에 달하는 것으로 추정됐습니다.
남녀 기대수명 차이는 역대 최저인 6.5년을 기록했는데이는 남성들이 점차 건강을 철저히 관리하는 추세가 반영된 것으로 분석됐습니다.
지금까지 이 시각 주요뉴스였습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