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통일 위한 통일정책은?…국제정치학회 학술회의
등록일 : 2014.12.08
미니플레이

최근 한 설문 조사를 보면 통일이 필요하다고 응답한 국민은 열 명 가운데 일곱 명 꼴로 나타났다고 하는데요, 이런 가운데 통일을 어떻게 준비하고, 정책적으로는 어떤 방향으로 나아갈지를 놓고 한국국제정치학회 주최로 학술회의가 열렸습니다.

김유영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기사내용]

통일 정책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듣고 발전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된 통일정책 학술회의...

통일 전문가들 사이에서는 북한 체제가 불안정하다고 판단되는 지금이, 통일의 적기라는 의견이 제기됐습니다.

싱크>이춘근 박사, 한국해양전략연구소

말자막> 김정은이는 바로 그 어버이라는 말을 북한 사람들에게 들을 수 있는 여러 처지가 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자기 아버지나 할아버지보다 훨씬 허약한 권력을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는 것이고, 고모부까지 죽이는 그런 포악성을 나타내고 있는데 이것은 북한이 강해지고 있다는 게 아니라 곧 무너질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또 북한 내 내전 가능성이 거의 없는 상황에서 체제 붕괴가 일어날 경우 어떤 식으로 일어날지에 대한 토론도 이어졌습니다.

통일에 있어 한반도를 둘러싼 열강 세력의 입장도 영향을 미칠 것이란 의견도 제기됐습니다.

싱크> 제성호 / 중앙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중국이 아직 단계적으로 한국 주도의 통일보다는...그건 결국 주한미군의 영향력이 미친다는 걸 의미하기 때문에 중국으로서는 받아들일 가능성은 별로 없습니다. 김정은정권의 붕괴가 오는 것은 바람직하지만, 그것이 남북통일로 이어질 것이다라는 건 여러 요건이 충족되어야 하는 것이고...

전문가들은 통일을 위한 과감한 통일 드라이브를 걸어야 한다는 데 한목소리를 냈습니다.

싱크> 장기표 원장, 신문명정책연구원

말자막> 민족 통일을 국정 운영의 최우선 과제로 선포해야 합니다. 또 국민에게 통일이 되면, 비용이나 혼란을 걱정하지 말고 한국 경제의 어려움을 해결할 수 있는 등 통일의 청사진을 제시하면서 통일 드라이브를 걸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통일시대를 대비해 열린 이 날 토론회는 성찰과 그 대안 마련을 위한 계기가 됐습니다.

KTV 김유영입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