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이 시각 주요뉴스 (1971회)
등록일 : 2014.12.09
미니플레이

1

"국무위원 모든 언행 사적인 것 아니다"

박 대통령, 국무위원 사명감 강조


박근혜 대통령은 "국무위원의 직책은 국민을 대신하고 또 그 실행이 나라의 앞날을 좌우하기 때문에 모든 언행이 사적인 것이 아니라 국민을 바라보고 행하는 그런 사명감에 충실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습니다.

박 대통령은 오늘 국무회의를 주재하면서 "국무위원 여러분은 개인의 몸이 아니라 국민을 대신해 맡은 분야의 일을 하는 분들"이라며 이같이 밝혔습니다.


2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D-2

새로운 25년 청사진 마련


모레부터 이틀간 부산에서 열리는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가 이틀 앞으로 다가오면서 마무리 준비가 한창입니다.

이번 회의는 현 정부 들어 처음으로 주최하는 다자정상회의로 한·아세안 대화관계 수립25주년에 대한 평가와 함께 새로운 25년에 대한청사진이 마련될 것으로 보입니다.


3

밭농업 직불금 모든 작물로 확대

3년간 밭농업 한 농지 '고정직불금'


그동안 쌀보리와 옥수수 등 26개 품목에 한정해오던 밭농업직불금 지급 대상이 내년부터 모든 밭작물로 확대됩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최근 3년간 밭농업을 한 모든 농지에 고정직불금으로 1헥타르에 25만 원을 지급하기로 했습니다.


4

환급액 고소득자 줄고 저소득자 늘어

자녀 2명까지 1인당 15만원 환급


다음달 시작하는 2014년분 연말정산에서는 자녀 2명까지는 1인당 15만원씩, 3명째부터는 20만원씩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이번 연말정산에서는 고소득자일수록 환급액이 줄고, 저소득자는 늘어나 소득구간별 근로자들의 희비가 크게 엇갈릴 전망입니다.


5

서울 대중교통 요금 2년마다 인상 명문화

환승 허용 횟수 제한


서울시가 대중교통 요금을 2년마다 한 차례 인상할 수 있도록 조례에 명문화하고 환승 허용횟수도 현재 5회에서 3회로 줄이는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서울시는 또 운영적자 비율이 적정 수준보다 높아지면 요금 인상을 추진할 방침이라고 밝혔습니다.


6

10월 가계대출 '사상 최대'

7조 8천억 증가


주택담보대출이 급증하면서 10월 한 달 동안 가계 대출이 사상 최대로 늘었습니다.

한국은행은 10월 말 현재 국내 예금취급기관의 가계 대출 잔액은 730조 6천억 원으로 한 달 전보다 7조 8천억 원 증가했다고 밝혔습니다.


7

중국 어선 우리 해역 포위

우리 어선 피해 눈덩이


중국어선들이 서해와 동해뿐만 아니라 우리나라 전 해역을 사실상 포위하다시피하며 조업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해양수산부에 따르면  성어기를 기준으로 잠정조치수역에서 2~3천 척에 이르는 중국 어선이 불법 조업을 하고 있어, 우리 어민 피해가 눈덩이처럼 불어나고 있습니다.


8

국제유가, 저유가 전망에 4%대 폭락

1배럴 63달러 5센트, 2009년 이후 최저


국제유가가 쿠웨이트 국영 석유회사의 내년 저유가 전망으로 4% 이상 폭락했습니다.

뉴욕상업거래소에서 다음달 인도분 서부 텍사스산 원유는 1배럴에  4.2% 폭락한 63달러 5센트에서 거래를 마감해 2009년 이후 최저를 기록했습니다.


지금까지 이 시각 주요뉴스였습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