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신궁' 적외선탐색기 '국내 기술'로 개발 완료
등록일 : 2014.12.09
미니플레이

남>

우리 군의 휴대용 지대공유도무기 '신궁'에 장착할 적외선탐색기가 순수 국내기술로 개발됐습니다.

여>

군은 적외선탐색기의 국산화로 약 600억 원의 수입 대체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보도에 강필성 기자입니다.

[기사내용]

적의 전투기가 침투한 상황

빠르게 날아오는 적기를 향해 우리 보병의 휴대용 지대공유도무기 '신궁'이 발사됩니다.

적기는 미사일을 따돌리기 위해 수 발의 분산탄을 발사하지만 유도탄은 적외선탐색기로 정확하게 식별하고 적기를 격추시킵니다.

군은 신궁에 장착되는 적외선탐색기가 순수 국내 기술로 개발이 완료됐다고 밝혔습니다.

적외선탐색기는 항공기를 추적하는 핵심장치로, 유도탄의 눈과 두뇌라 할 수 있는데 탐색기 독자개발은 우리나라가 세계에서 5번째입니다.

김민석 / 국방부 대변인

"신궁의 적외선탐색기는 항공기에서 반사되는 미세한 적외선 에너지를 탐지·추적해서 유도탄이, 즉 항공기에 명중하도록 하는 핵심 장치 입니다. 이는 미국과 러시아 등 군사 선진국에서만 개발된 최첨단 기술입니다"

한국형 적외선탐색기 개발에는 5년간 143억 원이 투입됐습니다.

군사 선진국으로부터 도입해온 적외선 검출기와, 냉각기, 댐퍼 등 탐색기의 핵심 구성품들이 국내 개발부품들로 대체됨으로써, 50% 전후에 머물러 왔던 신궁 탐색기의 국산화율은 95%이상 까지 향상됐습니다.

군은 이번 적외선탐색기의 국산화로 약 600억 원의 수입 대체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KTV 강필성입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