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유기농 발효 전통장…세계화 도전
등록일 : 2014.12.22
미니플레이

자연 그대로의 맛을 살린 우리 전통 발효음식이 세계 각국에서 유기인증까지 받는 등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데요

전통 방식으로 만든 된장 등으로 세계화에 나서고 있는 한 농장을 곽지술 국민기자가 찾아가 봤습니다.

[기사내용]

경기도 양평의 한 농원입니다.

초가집 앞뜰에 고추장 된장 간장이 담겨있는 450개의 장독이 줄지어 있습니다.

전통 방식으로 우리 장을 만드는 농장입니다.

농장에는 전통장류를 배우는 사람은 물론 외국인과 국내 장류산업 관계자들의 방문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인터뷰> 임순영 미국시민권자 / 경기도 양평군

"저는 미국에서 요리공부를 하고 우리나라 전통장류에 매력을 느껴서 한국에 들어와 한식의 기본이 되는 장류공부를 하고 있습니다."

인터뷰> 전희숙 / 경기도 양평군

"할머니 할아버지가 만든 고추장 된장으로 음식을 해보니까 너무 맛있고 아이들도 잘 먹고.."

이곳의 장류는 국내산 유기농 콩과 천일염을 사용하고 담그는 과정은 우리 전통방식 그대롭니다.

가마솥에 푹 삶은 콩은 기계가 아닌 사람의 손끝에서 빚어지고 버선발로 다져집니다.

따뜻한 황토방에서 자연 발효된 메주는 소금물과 숯, 대추, 마른 고추와 함께 전통 항아리에 담겨 된장으로 숙성됩니다.

이 농장은 '100년 숙성한 유기농 된장'을 만들기 위해 지금도 매년 일정량의 된장을 이렇게 숨을 쉬는 항아리에 보관하고 있습니다.

이 농장은 지난 97년 도시생활을 뒤로하고 귀농한 박애경 씨의 꿈을 이뤄낸 삶의 터전입니다.

박 씨는 유기농으로 재배한 농산물을 활용하고 전통 방식으로 된장, 간장, 고추장, 식초 등을 만들어 농산가공품의 부가가치를 높여가고 있습니다.

인터뷰> 박애경 /전통장 농장 대표

"어려운 점도 많았고 실패한 경험도 있었지만 지금 현재는 유기가공 인증을 받으면서 판로에는 걱정 없이 활발하게 돌아가는 농장이 됐습니다."

이 농장의 유기 된장과 간장 청국장은 2004년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에 이어 2009년엔 유럽연합과 미국의 유기인증을 받았습니다.

장류 등 우리 발효식품은 영양소 풍부하고 건강에도 좋아 세계적으로 관심을 모으고 있습니다.

인터뷰> 장동민 / 한의사

"발효식품은 전 세계적으로 장수식품으로 알려지고 있는데요. 각종 항암작용과 항산화 작용 등이 연구 논문에서 밝혀지고 있습니다."

이 농장은 전통 방식으로 장을 만드는 것에 그치지 않고 현미 발효 식초 등 신제품 개발에도 연구에 연구를 거듭해 우수한 우리 발효 식품의 세계화를 꿈꾸고 있습니다.

국민리포트 곽지술입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