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로봇 인재 맞춤형으로 키운다
등록일 : 2014.12.22
미니플레이

로봇고등학교가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실텐데요.

로봇 분야의 맞춤형 인재를 양성하는 마이스터학교로, 외국에서 연수를 올 정도로 교육수준이 높다고 합니다.

유희근 국민기자가 전해드립니다.

[기사내용]

기자는 서울 강남구 대모산 기슭에 자리 잡은 서울 로봇고등학교에 나와 있습니다.

이 학교는 세계 여러 나라에서 연수하러 올 정도로 국제적인 명성을 날리고 있습니다.

마침 이날도 말레이시아에서 온 학생들이 운동장에서 무인 로봇 비행기를 날리고 있습니다.

하늘 높이 올렸다 내렸다 조종하는 방법을 즐겁고 신기한 표정으로 교육받고 있습니다.

말레이시아 과학전문학교 학생 30명이 3주일간 연수받고 있는 것입니다.

인터뷰> 무하마드 칼리프 / 말레이시아 과학전문학교 2학년

"저는 로봇에 관심이 많아서 로봇에 대해 더 자세히 배우고 싶어 한국에 왔습니다. 또 한국인과 한국문화에 대해서 배우고 싶습니다."

그동안 러시아, 일본, 인도, 예멘, 필리핀, 인도네시아, 멕시코, 뉴질랜드, 우즈베키스탄, 미국에서 학생들이 연수 오거나 교육관계자들이 방문했습니다.

서울 강남 공업고등학교였던 이 학교는 2004년에 서울로봇고등학교로 바꿨습니다.

지능형 로봇과 e-로봇과 항공로봇과 홈 로봇과 인테리어 디자인과 이렇게 다섯 개 과에 각각 20명씩 모집했습니다.

졸업하자마자 취직하는 것을 목표로 전문적인 기술과 실습 위주로 교육했습니다.

그 결과 졸업하기도 전에 취직이 결정되는 학생이 대단히 많습니다.

또 대기업에서 주는 장학금을 받는 학생도 많다 보니 이 학교에 들어오겠다는 지원자가 몰려서 입학 경쟁률이 2대 1이나 됩니다.

인터뷰> 이 혁 / 서울로봇고 2학년

"비쥬얼 디스플레이라고 하면 일단은 컴퓨터나 TV 화면의 외형을 말하는 것인데 그 분야에서 더 연구개발 해 1인 자가 되고 싶습니다."

지난 2009년에는 국제 기능올림픽에서 모바일 로보틱스 분야에서 금메달을 땄습니다.

일류 명인을 양성하는 마이스터 고등학교로 선정된 2013년부터는 학생 수를 늘려서 한 학년에 8개 반 160명을 선발하고 있습니다.

국민리포트 유희근입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