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남북간 신뢰형성으로 본격적인 통일시대 대비
등록일 : 2014.12.23
미니플레이

정부는 또, 내년 광복.분단 70년을 맞아 본격적인 통일시대를 준비하기로 했습니다.

동북아지역의 다자간 협력기반을 강화하고 북한 주민의 생활환경을 개선하는데 힘을 쏟기로 했습니다.

유진향 기자입니다.

[기사내용]

북한, 중국, 러시아 삼국이 국경선을 맞대고 있는 두만강 하구.

유라시아 시대에 주목되는 지역으로 우리나라와 중국, 러시아, 몽골 4개 나라가 광역두만강개발계획 GTI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정부는 우리나라가 의장직을 수임하는 내년 서울 총회에서 GTI의 국제기구 승격과 회원국 확대를 추진할 계획입니다.

남·북·러 물류 협력사업인 나진-하산 프로젝트는 내년에 본계약 체결이 추진될 예정이며, 현재 후보지 조사가 이뤄지고 있는 DMZ 세계평화공원의 기본계획 수립 방침도 세워놓고 있습니다.

정부는 또, 개성공단의 오랜 숙원인 통행·통신·통관 3통을 해결하는 등 개성공단 사업 여건을 개선하고 대중국 판로개척을 지원할 계획입니다.

박근혜 대통령이 지난 3월 드레스덴 선언을 통해 제안한 사업들도 본격 추진됩니다.

개성공단에서 모자 보건 패키지 사업을 시범 실시할 계획으로 임산부와 영유아를 대상으로 영양식품 지원과 의료시설 개선, 탁아소 확대 등을 구상하고 있습니다.

산림 황폐화로 고통받는 북한지역에 농림, 축산, 산림을 함께 개발하는 복합농촌단지도 본격적인 개발을 앞두고 있습니다.

다만, 이들 사업은 북한과의 협력이 중요한 만큼 남북관계가 큰 변수가 될 전망입니다.

KTV 유진향입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