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농어업인 삶의 질 향상…5년간 46조5천억 투자
등록일 : 2014.12.30
미니플레이

정부가 농어업인들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5개년 계획을 확정했습니다.

농어촌 지역의 개발과 정주여건 개선을 통해 누구나 살고 싶은 농어촌을 만들겠다는 계획입니다

김영현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사내용]

농어촌 지역개발과 정주여건 개선을 위한 정부의 농어업인 삶의 질 향상 5개년 계획이 확정됐습니다.

정부는 살기 좋은 농어촌을 만들기 위해 보건과 복지, 교육과 정주생활기반 등 각 분야에 걸쳐 내년부터 5년 동안 46조 5천억 원을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인터뷰>신지영 사무관 / 농림축산식품부 농촌정책과

"제3차 계획에서는 일자리분야와 안전분야를 신설해서 농어촌의 인력수급 문제점을 해결하고 자연재해나 사고, 범죄사고 예방을 위한 대책을 대폭 강화했습니다."

우선 농어촌 지역의 사회안전망 확충과 취약계층의 복지서비스가 확대됩니다.

정부는 농어업인들의 국민연금 지원을 확대하고 건강보험료 차등지원을 도입하기로 했습니다.

또, 결손처분 기준도 소득이 없는 경우 재산금액을 300만 원에서 450만 원 이하로 완화했습니다.

특히, 보육시설이 제대로 갖춰져 있지 않은 농어촌 지역에 35개의 이동식 놀이교실과 주말 돌봄방 등을 설치합니다.

농어촌지역의 정주여건개선을 위한 생활권 기반도 확충됩니다.

인터뷰>신지영 사무관 / 농림축산식품부 농촌정책과

"농어촌지역의 고령자들이 많기 때문에 고령자분들이 함께 생활할수 있는 공동이용시설들을 특별히 많이 조성하려고 하구요. 또한 슬레이트 철거라던지 주거 여건 개선을 위한 대책들을 많이 넣었습니다."

농어업인들의 문화와 여가생활을 누릴 수 있는 인프라도 함께 구축됩니다.

정부는 오는 2019년까지 작은 영화관과 작은 도서관 등의 생활문화센터를 16곳에서 138곳으로 늘리고, 연 2회 읍면별로 찾아가는 문화프로그램도 확대 할 계획입니다.

깨끗한 농어촌 환경을 유지하기 위해 영농폐기물 수거처리 시설과 축사 악취저감기술 지원도 확대됩니다.

정부는 또, 범죄와 안전사고 에방을 위해 마을별로 CCTV설치를 50%까지 확대하고 생활안전지도를 오는 2017년까지 구축하기로 했습니다.

KTV 김영현입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