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내년 1월에 상호관심사 대화하자"
정부, 남북대화 북한에 공식 제의
류길재 통일부 장관은 북측에 내년 1월 상호 관심사에 대한 대화를 하자고 공식 제안했습니다.
류 장관은 오늘 대통령 직속 통일준비위원회의 새해 통일기반 구축 계획 내용을 발표하면서 이같이 말했습니다.
2.
"해야할 개혁 반드시 해"
박 대통령, 강력한 구조개혁 의지 밝혀
박근혜 대통령이 강력한 구조 개혁에 대한 의지를 밝혔습니다.
박 대통령은 오늘 오전 청와대에서 '2014년 핵심 국정과제 점검회의'를 주재하면서 "어떤 어려움이 있어도 해야 할 개혁은 반드시 해 나갈 것"이라면서 "정부는 앞으로도 국민의 편에서 개혁을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3.
"내년 경제 재도약 마지막 골든타임"
"모든 역량 집중해야"
박근혜 대통령은 내년은 경제 재도약의 마지막 골든타임이라는 인식을 가지고 경제혁신 3개년 계획을 이행하는 데 역량을 집중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박 대통령은 '2014 핵심 국정과제 점검회의'에서 경제, 비경제 부처가 따로 있을 수 없다면서 내년에는 경제부총리를 중심으로 모든 부처가 경제 부처라는 생각으로 경제 살리기와 일자리 창출에 매진해 달라고 당부했습니다.
4.
'35세 이상 비정규직'
4년까지 한 곳에서 근무 가능
35세 이상 기간제·비정규직 근로자가 원하면 최장 4년까지 같은 직장에서 일할 수 있게 하는 방안이 추진됩니다.
고용노동부는 노사정위원회노동시장 구조개선 특위에 이런 내용이 담긴 비정규직 종합대책을 논의 안건으로 보고하고공식 논의를 요청했습니다.
5.
외국관광객 1천400만명 시대
중국인 관광객 600만 돌파
한국을 찾은 외국 관광객이 올해 처음으로 천 400만명을 돌파하고 관광수입도 176억달러로 사상 최대를 기록했습니다.
국적별로는 중국인 관광객이 가장 많이 한국을 찾아, 연말까지 612만명에 이를 것으로 예상됩니다.
6.
충북 'AI 철새' 주의보
증평·청주서 잇따라 발견
청주시와 증평군 하천에 서식하는 철새에서 조류인플루엔자가 잇따라 발견되면서 충북 중부권에 '철새 주의보'가내려졌습니다.
청주시는 분변이 검출된 반경 10㎞에 대해 가금류 이동제한 조처를 내렸습니다.
7.
'국부 추이 분석 결과'
개인 부문 순자산 가구당 3억 3천만 원
2012년말 현재 개인 부문인 가계와 비영리단체가 보유한 순자산이 가구당 약 3억3천만원인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한국은행과 통계청은 오늘 이런 내용을 담은 한국의 국부 추이 분석결과를 발표했습니다.
8.
'땅콩회항' 조현아 구속여부 내일 결정
검찰 "구속 수사 불가피"
'땅콩 회항' 사태로 물의를 빚은 대한항공 조현아 전 부사장의 구속 여부가 내일 결정됩니다.
검찰은 이번 사건이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해야 할 상황에서무리하게 항공기를 탑승 게이트로 되돌린 전례 없는 중대한 사안이라는 점에서 구속 수사가 불가피 하다고 보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이 시각 주요뉴스였습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