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담뱃값 비싸다" 금연 클리닉 '북적' [국민리포트]
등록일 : 2015.01.20
미니플레이

새해 들어 담뱃값이 2천 원 인상되고 금연구역까지 확대되면서 담배를 끊으려는 사람들이 부쩍 늘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전국 보건소 '금연 클리닉'에는 사람들이 크게 몰리고 있습니다.

박병규 국민기자가 부산지역 금연 열풍을 취재했습니다.

[기사내용]

부산시 동래구 '동래 보건소' 금연클리닉 입니다.

평일 낮 3시지만 금연 상담을 하는 사람들로 북적입니다.

이곳에서 근무하는 금연상담사는 3명

이들은 클리닉을 찾은 10여 명을 상대로 1:1 상담을 하느라 눈코 뜰 새가 없습니다.

금연클리닉을 찾은 사람들은 40~50대 중년을 비롯해 30대, 20대 등 연령층이 다양합니다.

인터뷰> 서정현 / 부산시 동래구

"금연을 생각하던 차에 요번에 담뱃값도 많이 오르고 가족들의 간곡한 부탁도 있어서 금연을 결심하게 됐습니다."

이곳 보건소 금연클리닉에서는 본격적인 금연 상담에 앞서 이들을 대상으로 먼저 폐 배기가스를 불게 해 체내 일산화 탄소량를 측정합니다.

조사결과 측정치가 낮은 사람에게는 니코틴패치를 높은 사람에게는 니코틴 껌과 사탕 등 흡연 욕구를 떨어 뜨리는 보조제가 지원됩니다.

인터뷰> 김하린 / 부산 동래구

"저 혼자서 하는 것은 의지가 약해질 수도 있는데 여기서는 상담도 받고 체계적으로 할 수 있으니깐 더 끊는 것도 쉬운 것 같습니다."

새해 들어 이곳 금연클리닉을 찾는 사람들은 하루 평균 80여 명에 이릅니다.

인터뷰> 주혜련 / 부산시 동래 보건소 금연상담사

"12월 담뱃값 인상이 확정된 이후부터는 평균 4~5배 오셨고요. 1월 달에는 10배~20배 가까이 왔습니다."

금연 클리닉이 북적이는 곳은 이곳뿐만이 아닙니다.

부산 강서보건소의 경우 지난 12월 한달 동안 금연 클리닉 참가자가 187명으로 1년 전 보다 9배나 늘었고 서구보건소는 같은 기간 6배나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금연클리닉 참가자들은 1차로 6주 동안 매주 보건소를 찾아 금연 상담을 받고 이후 6개월 동안은 전화상담 받는 등 담배 끊기를 도와주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 받습니다.

금연 상담사들은 전문가의 체계적인 도움을 받을 경우 혼자 금연을 추진할 때 보다 성공률이 4배나 높다고 강조합니다.

담뱃값이 2천 원 인상된데다 금연구역도 모든 음식점과 카페 등으로 확대돼 올해 금연 열풍은 그 어느 때보다 거셀 것으로 보입니다.

국민리포트 박병규입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