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평화통일기반기축법' 제정…종단철도 시범운행
등록일 : 2015.01.20
미니플레이

그럼 어제 열린 각 부처의 업무보고 내용을 좀 더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통일부는 통일준비를 위해 평화통일기반구축법을 제정하고 한반도 종단열차 시범운행을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유진향 기자입니다.

[기사내용]

통일부는 올해를 한반도의 통일시대를 여는 해로 만드는데 힘을 집중하기로 했습니다.

올해는 광복 70주년이자 분단 70년이 되는 해인 만큼 통일논의를 확산시키고 남북관계를 진전시켜 나가는데 있어 중요한 기회가 될 수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통일부는 정부가 바뀌어도 흔들림없이 통일을 준비하는게 필요하다고 보고 '평화통일기반구축법'을 제정하기로 했습니다.

이 법을 통해 통일준비 인력을 양성하고 부처별 전담관을 지정하는 등 지속가능한 통일준비 체계를 마련할 계획입니다.

또, 지난해 발족한 통일준비위원회와 함께 '통일헌장'을 제정해 국민이 공감하는 통일비전을  수립하기로 했습니다.

'광복 70주년 남북공동기념위원회' 구성을 북한에 제안하고, 이 조직을 통해 한반도 종단철도와 대륙철도 시범운행을 추진하는 방안도 계획하고 있습니다.

시범운행 사업은 서울에서 출발한 열차가 경의선을 이용해 북으로 올라가 신의주나 나진까지 운행하는 2개 노선이 검토되고 있습니다.

씽크> 류길재 / 통일부 장관

"북한이 우리와의 협력에 호응해 온다면 이는 유라시아 이니셔티브의 실현으로 이어질 수도 있겠습니다. "

남북 문화교류의 거점이 될 '남북겨레문화원'을 서울과 평양에 개설하는 방안도 마련됩니다.

이들 계획은 북한과의 협력이 중요한 만큼 정부는 북한이 형식에 구애받지 않고 남북대화에  호응해 나올 것을 촉구하기로 했습니다.

KTV 유진향입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