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당정, 자녀·노후연금 공제확대
출생공제 부활
정부와 새누리당은 논란이 일고 있는 연말정산 대책으로 자녀와 노후연금 세액공제를 확대하고, 소급적용을 위해 여야 합의로 입법을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당정은 오늘 오후 당정협의를 하고 이같이 합의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2
"총체적 혁신 통해 거듭나야"
"사회 적폐 해소될 때 통일 가까워져"
박근혜 대통령이 올해 총체적 혁신을 통해 대한민국이 거듭나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국가 혁신'을 주제로한 오늘 업무보고에서 박 대통령은 우리 사회의 적폐가 해소될 때 통일도 가까워진다고 말했습니다.
3
정부 조직 진단, 중복기능 통폐합
행자부, 정부 위원회 20% 정비
정부가 연간 회의 실적이 2차례 미만인 정부 위원회를 통합·폐지해 위원회의 20% 정도를 정비해 나가기로 했습니다.
행정자치부는 정부 조직 전반에 대한 대대적인 진단을 실시해 부처들 사이에 비슷하거나 겹치는 기능은 통폐합하고 사각 지대는 없앨 계획입니다.
4
공무원 인사관리 성과 중심 전환
인사혁신처, "경쟁력있는 공직사회 구현"
앞으로 공무원 인사관리가 연공서열에서 성과 중심으로 단계적으로 전환되고,민간 경력자의 공무원 채용이 대폭 늘어납니다.
인사혁신처는 개방성과 전문성을 높여 경쟁력있는 공직사회를 구현한다는 목표를 세우고이같은 내용의 업무보고 계획을 밝혔습니다.
5
특수구조대 4곳으로 확대 설치
국민안전처, 119 특수구조대 확대 개편
현재 전국 두 곳에만 설치돼 있는 119 특수구조대가 네 곳으로 확대되고, 한 곳이었던 해양특수구조대도 세 곳으로 확대 설치됩니다.
국민안전처는 오늘 119 특수구조대를 확대 개편하는 내용의 새해 주요 추진 업무를 보고했습니다.
6
정부, 입찰 담합 예방 대책 발표
1사 1공구제 폐지
건설사들의 담합 행위를 근절하기 위해 1사 1공구 수주 제도가 폐지됩니다.
정부는 오늘 경제관계장관 회의를 열어 이같은 담합 예방 방안을 확정하고 건설사들이 자유 경쟁으로 공사를 수주할 수 있도록 하기로 했습니다.
7
"실종 김 군, 스스로 시리아 접경 이동"
경찰 "터키 전화번호로 전화 후 통화"
터키의 킬리스에서 실종된 김모 군이 납치나 강요가 아니라 자발적으로 시리아 접경지역으로 이동한 것으로 경찰이 잠정 결론을 내렸습니다.
경찰은 또 김군이 터키 현지 호텔을 떠난 후에 본인의 휴대전화로 터키 휴대전화 번호로 통화한 사실을 밝혀내고 전화 상대방에 대해추적하고 있습니다.
8
충북 진천 돼지 농가 구제역 확진
해당 농장 돼지 '매몰 처분'
어제 의심 신고가 접수됐던 충북 진천의 돼지 농장이 구제역 확진 판정을 받았습니다.
충청북도는 농장에 대한 정밀 검사 결과 구제역 양성 반응이 나와농장 돼지에 대한 매몰 처분과 함께 이동 제한 조치를 취했다고 밝혔습니다.
지금까지 이 시각 주요뉴스였습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