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엽전으로 활기 찾은 '신기시장'
등록일 : 2015.01.26
미니플레이

조선시대 상평통보 모양의 엽전을 제작해서 이를 외국인 관광객들에게 무료 상품권으로 제공해 활기를 되찾은 전통시장이 있습니다.

바로 인천 신기시장인데요. 

신은영 국민기자가 다녀왔습니다.

[기사내용]

외국인 관광객들이 버스에서 내리고 있는 이곳은 인천시 주안동 신기시장입니다.

내리자 마자 이들에게 엽전들이 주어집니다.

외국인관광객들이 받은 신기통보란 이름의 이 엽전들은 이 시장이 시장 활성화를 위해 외국인 관광객들에게 무료로 제공하는 상품권입니다.

둥근 모양에 가운데 정사각형 구멍까지 조선시대 화폐인 상평통보와 흡사합니다.

이 시장에서는 한 개당 500원인 이 신기통보를 외국인 관광객들에게 6개씩 무료로 나눠줍니다.

인터뷰> 김종린 / 신기시장 상인회장

"관광객들에게 상당히 반응이 좋아요. 신기통보가.. 일반적으로 전 세계적으로 옛날 우리 상평통보 같은 그런 모양이 없잖아요. 그래서 상당히 신기해하고 소장하려고 하고요."

시장 곳곳에서는 외국인 관광객들이 신기통보를 사용해 음식을 사 먹는 모습도 쉽게 눈에 띕니다.

특히 이곳 인천 신기시장은 인천공항 환승객들이 짧은 시간에 우리 음식문화를 체험하기 좋은 곳입니다.

이 때문에 주말에 2만 명이 몰릴 정도로 신기시장은 외국인 관광객들의 인기 관광코스입니다.

인터뷰> 캐서린 우셀/ 프랑스 관광객

"여긴 정말 훌륭한 시장이에요. 사람들도 굉장히 친절합니다. 음식도 정말 맜있어요."

특히 호떡, 떡, 오뎅 등 손에 들고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음식이 이들에게 인기입니다.

관광객들의 취향을 고려해 음식을 소형 먹을거리 상품으로 개발한 겁니다.

인터뷰> 양혜옥/ 신기시장 상인

"저희집은 관광객들 오시면 신기통보를 많이 이용하시는 편이고 컵에 담아서 먹기 편하게 하니까 많이 이용하시는 것 같아요."

한국의 전통문화 체험은 물론 시식용 먹을거리와 끼워주는 덤 문화 등을 체험하려는 외국인 관광객들로 시장이 활기를 띄면서 매출액도 해마다 늘어나고 있습니다.

시장상인회는 신기통보로 시장이 활성화되자 열쇠고리와 휴대전화 고리 등 신기통보로 만든 기념품도 출시했습니다.

시장 상인들의 아이디어로 채택된 전통시장 상품권 신기통보가 인천 주안 신기시장에 활력을 불어넣는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습니다.

국민리포트 신은영입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