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박 대통령, 영화 '국제시장' 관람
상생의 산업생태계 조성 강조
박근혜 대통령은 파독 광부와 간호사, 이산가족들과 함께 영화 `국제시장'을 관람했습니다.
문화가 있는 날을 맞아 서울의 한 영화관을 찾은박 대통령은 영화관람에 앞서 영화관계자들과 대화의 시간을 갖고 상생의 산업생태계 조성을 강조했습니다.
2
"건보료 부과체계 개선안 만들지 않을 것"
문형표 장관 "신중하게 검토"
문형표 보건복지부 장관은 "올해 안에 건강보험료 부과체계 개선안을 만들지 않기로 했다"면서 건보료 개편 논의를 사실상 원점으로 돌리겠다는 방침을 시사했습니다.
문 장관은 개편을 하게 되면 추가 소득이 있는 피부양자의 부담이 늘어날 수 있어 연기를 하고 신중하게 검토하기로 했다고 밝혔습니다.
3
유치원비 인상률 상한제 도입
대학등록금 동결·인하 유도
정부가 유치원비 인상률 상한제를 도입하고 대학등록금은 동결 또는 인하되도록 유도하기로 했습니다.
정부는 오늘 오전 관계부처 합동으로 제10차 물가관계차관회의를 열고 올해 물가정책 방향과 설 민생안정 대책을 논의했습니다.
4
알뜰폰 시장 10%대로 확대
이동전화 가입비 폐지
정부가 현재 8% 정도인 '알뜰폰' 시장점유율을 10% 대로 끌어올리기로 하고 이동전화 가입비는 3월까지 모두 폐지하는 방안이 추진됩니다.
미래창조과학부는 오늘 이런 내용을 담은 '2015년도 업무계획안'을 발표했습니다.
5
'신용카드 뒷면 미서명 사고'
카드회원 3월부터 절반만 책임
3월부터 신용카드 뒷면에 서명을 하지 않았다가 카드를 분실해 사고가발생한 경우 카드회원의 책임부담률이 100%에서 50%로 낮춰집니다.
금융감독원은 카드 이용자의부담을 완화하기 위해관련 내용을 시행하기로 했습니다.
6
"김정은, 러 2차대전 승전기념식 참석 확인"
러시아 방문 가능성 커져
북한 김정은 위원장이 오는 5월 러시아의 제2차 세계대전 승전 70주년 기념행사에 참석할 것임을 확인했다고 러시아 크렘린궁이 밝혔습니다.
공보실은 초청받은 인사들의 참석여부를 확인하는 과정이 진행중이기 때문에 최종 목록이 만들어 진 것은 아니라고 밝혔습니다.
7
"핀테크 규제 풀고 자금 지원"
정부, 핀테크 활성화 대책 마련
금융소비자 편의성과 금융산업의 새로운 수익성 창출을 위해 정부가 금융과 IT 융합 분야인 핀테크 활성화 대책을 마련했습니다.
금융위원회는 새로운 서비스 출현을 방해하는 요소로 지목된 사전 보안성 심의는 폐지하고 금융사가 자유로운 보안 인증방식을 도입하도록 유도하는 대신 사후 검사를 강화하기로 했습니다
8
"국제유가 움직임 불확실성 크다"
이주열 총재, "국제유가 지켜보는 중"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는 국제유가가 앞으로 어떻게 움직일지 불확실성이 무척 크다고 말했습니다.
이 총재는 경제동향 간담회에서 국제유가가 한국 경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크기 때문에 반등할 경우와 내려갈 경우를 모두 가정해 지켜보는 중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지금까지 이 시각 주요뉴스였습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