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박 대통령, 새누리당 지도부와 회동
당정청 정책협의체 신설하기로
박근혜 대통령과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 신임 유승민 원내대표·원유철 정책위의장이 오늘 청와대에서 첫 회동을 하고 당정청 정책협의체를 신설하기로 합의했습니다.
박 대통령은 회동에서 "당정청 정책 협의체를 수시로 열어 모든 것을 잘 협조하자"며 "고위 당정청 회의도 적극 활용해 경제활성화에 최선을 다하자"고 당부했습니다.
2
군, 합참의장에 사이버 작전 관할권 부여
'국군사이버사령부령' 개정안 의결
정부는 국무회의를 열고 국군 사이버사령부의 사이버 작전을 합동참모의장이 관할하는 내용의 개정안을 의결했습니다.
사이버사령부는 국방부장관이 통제하고 있지만, 개정안 통과로 합참의장도 지휘권을 갖게 됐습니다.
3
금융사 관행적 종합검사 단계적 폐지
간섭 최소화…법 위반 시 엄중 처벌
관행적으로 해오던 금융감독원의 종합 검사가 2017년까지 단계적으로 폐지됩니다.
금융회사 경영에 대한 간섭은 최소화하되, 중대한 법규 위반 행위에 대해서는 영업정지나 최고경영자 해임 권고 등 엄중한 제재조치를 취하기로 했습니다.
4
"北 부당요구 수용해 대화하는건 바람직안해"
정부, 북한 태도변화 거듭 촉구
정부는 북한이 대화의 조건으로 요구하는 5·24 대북조치 선제 해제를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을 확인하며 북한의 태도 변화를 거듭 촉구했습니다.
통일부 당국자는 기자들과 만나 "부당한 전제조건이나 자유민주적 기본질서에 반하는 요구를 수용해가면서까지 대화를 한다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밝혔습니다.
5
남자 70세 이후 대장암 발생률 높아
여자는 대장암 주의
70살 이후 암 가운데 남성은 폐암, 여성은 대장암 발생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국립암센터 보고서를 보면, 암의 연령별 발생률은 50대 초반까지는 여성이 남성보다 더 높았고, 50대 후반부터는 남성의 암 발생률이 높아지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6
청약저축 금리 0.2%p 인하
국토부, 개정안 행정 예고
시중금리 하락 추세에 맞춰 청약저축 금리가 다음 달부터 0.2%포인트 내립니다.
국토교통부는 이런 내용을 담은 고시 일부 개정안을 오는 26일까지 행정 예고한다고 밝혔습니다.
7
요르단·연합군 대대적 공습
IS, 시리아서 수세 몰려
이슬람 급진 무장세력 IS가 시리아 제2 도시 알레포 북동부에서 일부 대원과 장비를 철수했다고 로이터 통신이 보도했습니다.
시리아인권관측소도 IS가 최근 미군의 공습을 등에 업은 쿠르드 전사들과 시리아 정부군에 밀리는 형국이라고 설명했습니다.
8
"설 귀성길 18일 오전, 귀경 19일 오후 가장 혼잡"
귀성길 이동시간 증가·귀경 길은 감소
올 설 연휴기간 고속도로 이동시간은 지난해보다 귀성은 약 30분이 증가하고 귀경은 약 20분 감소할 것으로 예측됐습니다.
귀성 길은 설 하루 전인 18일 오전에, 귀경 길은 설날인 19일 오후에 고속도로가 가장 혼잡할 것으로 보입니다.
지금까지 이 시각 주요뉴스였습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