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성형 의료사고 막는다…'수술실 실명제' 추진
등록일 : 2015.02.12
미니플레이

최근 잇따르고 있는 성형외과 의료사고를 막기 위해 수술실 실명제가 추진됩니다.

성형 광고에 흔히 등장하는 성형 전후 비교 광고도 금지됩니다.

김유영 기자입니다.

[기사내용]

지난해 서울의 한 성형외과에서 복부지방 흡입 수술을 받던 여성이 과다 출혈로 숨졌습니다.

지난달에는 중국인 환자가 수술 도중 심정지로 뇌사 상태에 빠지는 등 관련 사고가 잇따르고 있습니다.

이 같은 의료사고가 끊이지 않자 정부가 대책 마련에 나섰습니다.

먼저, 수술을 하기로 한 의사와 실제로 수술하는 의사가 다른 '대리수술'을 막기 위해 수술실 실명제를 도입합니다.

의사가 성형외과 전문의가 아닐 경우, 수술 전 수술동의서에 전문과목과 집도의를 표기해야 하며, 수술할 의사와 실제 수술한 의사가 같다는 내용 등을 포함해야 합니다.

병원은 수술을 받는 환자와 보호자에게 사전에 수술에 대해 충분히 설명하고 동의를 받아야 합니다.

전화인터뷰> 김건훈 / 보건복지부 보건의료정책과 서기관

이번 대책은 의료기관 내에서 환자 권리를 보다 높게 보호하고, 대리수술에 대한 근거를 만들며 수술 중 응급상황에 대비할 수 있도록 기준을 보다 엄격히 적용하는 것입니다.

병원 시설 기준도 강화됩니다.

전신마취를 하고 수술을 해야 하는 외과계 의원의 경우, 수술실에 감염을 방지하기 위한 공기정화설비를 둬야 합니다.

응급상황에 대비한 인공호흡기와 기관내 삽관유도장치 등 기본 장치 구비 역시 의무사항입니다. 

환자의 치료 전.후 사진이나 연예인이 출연하는 광고 등 소비자를 현혹할만한 광고도 금지됩니다.

특히 버스나 지하철, 병원 인터넷 홈페이지나 SNS 등을 통한 불법 의료광고에 대한 모니터링이 한층 강화됩니다.

KTV 김유영입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