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국내 첫 북한미술전…그림으로 북한을 만나다 [국민 리포트]
등록일 : 2015.02.17
미니플레이

국내에서는 처음인 북한 미술전이 일산 킨텍스에서 열리고 있습니다.

한국화의 개성적 화필과는 달리 북한 미술은 사실적 묘사와 화려한 색체가 특징입니다. 

문인수 국민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사내용]

북한에서 국보급 화가로 알려진 고 정창모 화백의 겨울 풍경입니다.

눈과 숲과 기러기 떼의 풍광은 한국의 겨울 정서를 잘 담고 있습니다. 

가로 2m, 세로0.8m의 백두산은 낙엽 진 자작나무에 설산과 푸른 하늘을 조화시켜 을씨년스러운 겨울을 포근하게 그려냈습니다. 

선우영의 금강산 구룡폭포는 기암계곡을 휘도는 폭포의 소용돌이가 마치 비상을 연상합니다.

현장멘트>

전시장소를 지척에 두고도 지구를 한 바퀴 돌아 한국에 온 북한작가들의 그림들이 한 자리에 모였습니다.

북한 미술작품들은 사실적 표현과 화려한 색체가 특징이라는게 전문가들의 평가입니다.

인터뷰> 최상균 / 대구예술대 특임교수

"몰골기법이라고 해서 단 붓질로 표현하는 그 기법이 아주 발달돼 있고요. 그다음에 아무래도 한국화 보다 화려한 채색을 많이 했습니다."

살구꽃을 소재로 한 봄의 표현은 빨강의 원색을 살려 격정적인 봄의 절정을 잘 살렸습니다.

화폭 가득한 해바라기 꽃과 풍성한 수확을 담은 정물화는 북한의 여름모습을 사실적으로 묘사했습니다.  

봉산탈춤이나 장구 치는 모습 등 민속놀이 작품과 해변에서 노는 아이들과 마을 전경은 남북 문화의 동질성을 잘 나타내줍니다.  

인터뷰> 권운택(72)/ 경기도 김포시

"우리 남한 그림보다 상당히 그 사실적인 면에서 아주 섬세하고 그 표현력이 대단하네요."

이번에 전시되는 작품은 네덜란드 스프링타임 아트 재단이 10년 전부터 수집한 2천여 점 가운데 정치와 무관한 풍경화, 인물화, 산수화 등 북한 화가 70명의 작품 150여 점입니다. 

인터뷰> 프란츠 브로에르센 / 스프링타임 재단 대표

"김성희, 선우영, 정창모 세 작가의 우열을 가르기가 힘들어요. 이번에 직접 그들의 스튜디오를 방문해서 그림을 매수했습니다." 

유럽에서 들려주는 북한 미술전은 다음 달 6일까지 한국 전시회에 이어 미국 워싱턴 스미소니언 박물관에서 열릴 예정입니다. 

국민리포트 문인수입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