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공통뷰

위협 받는 안보환경…통합방위체계 재정립
등록일 : 2015.02.24
미니플레이

60.70년대는 간첩이나 무장공비가 국가 안보를 위협했던 상황이었다면, 최근에는 테러 등으로 인해 위협범위가 광범위해지면서, 안보환경이 총체적 난국에 봉착했습니다.

안보환경에도 변화가 필요한 시기인데요.

김유영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기사내용]

최근 북한의 위협이 사이버테러와 생물공격 등 파급효과가 큰 다양한 양상으로 변화하면서, 국가안보 영역도 군사적 차원을 넘어 대규모 재해와 전염병 등 초국가적 양상으로 확장되고 있습니다.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 박근혜 대통령이 직접 주재한 제 48차 중앙통합방위회의에서 합참은 새로운 안보위협과 작전환경 변화에 맞는 '통합방위체계 재정립 방안'의 필요성에 공감하고, 이를 위한 다각적인 노력을 전개해 나기기로 했습니다.

이번 방안의 특징은 현재의 통합방위 등 체계의 기본 골격은 유지하되, 총리 주관의 위기관리기구의 역할을 강화하고, 지자체 위기관리 조직 통합, 골든타임 내 초기대응팀 통합운용, 사이버대응체계 마련 등 작전수행체계를 연계해 통합대응 여건을 마련한다는 데 있습니다.

이를 위해 정부와 지자체, 유관기관들은 관련 법령의 조기 정비와 조직체계 개선 등 사전조치를 적극 추진하고 있습니다.

국민들의 안전에 대한 욕구가 날로 높아지는 상황에서 안보환경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기 위해 정부는 정책추진과제의 경과를 분기별로 점검할 예정입니다.

KTV 김유영입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