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공통뷰

전문 인재. 특별승진...'범정부 인사개편' 본격화
등록일 : 2015.02.27
미니플레이

인사혁신처가 출범 100일을 맞아 공직 사회 변화를 위한 '범정부 인사혁신 실천계획'을 발표했습니다.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방안이 포함됐는데요, 김유영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기사내용]

정부가 잦은 순환보직 관행을 근절해 전문성 있는 인재를 양성하기로 했습니다.

한 직위에서 4년 이상 근무하는 전문직위를 확대한다는 것인데, 이를 위해 산업통상자원부는 통상과 에너지 분야에서 직위 당 2년 이상 근무를 원칙으로 정하고, 전문직위를 204개로 늘리기로 하는 등 부처마다 관련 계획을 마련했습니다.

글로벌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역량평가와 승진체계에도 변화가 옵니다.

성과 역량이 우수한 공무원은 5급 속진임용제, 1~2계급 발탁 승진 등 조기 승진이 가능하게 됩니다.

해양수산부와 산업통상자원부 등은 특별승진제 제도를 도입해 연공서열에 관계없이 승진할 수 있도록 할 계획입니다.

싱크> 황서종 차장, 인사혁신처

"연공서열과 보직우선의 평가 및 승진체계를 탈피하고, 공무원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역량평가, 부서장 추천제, 발탁승진 등이 활성화됩니다"

반면, 성과가 미흡한 공무원은 불이익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역량교육과 직무전환 등의 프로그램에 참여해야 하고 그 결과에 따라 보직 제한 등의 조치가 취해집니다.

또 무늬만 개방형이라는 지적을 받아온 일부 개방형직위는 민간 인재로만 채용하는 '경력개방형직위'가 본격 도입됩니다.

병무청은 국장급의 개방형 직위를 모두 경력개방형으로 전환할 계획으로, 타 부처에서도 홍보와 법무, 정보화 등의 직위를 경력개방형으로 확대할 방침입니다.

이밖에 기관장부터 연가와 유연근무를 적극 활용하도록 독려하는 등 일과 삶이 균형을 이루는 근무여건 개선도 추진됩니다.

KTV 김유영입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