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공통뷰

역전의 명수 군산상고 야구사 [국민리포트]
등록일 : 2015.03.05
미니플레이

지난 1970년대는 고교야구의 전성기였는데요.

나이가 지긋한 분들 가운데는 당시 고교야구에서 역전의 명수로 불린 군산상고를 아직도 잊지 못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군산상고의 야구사를 살펴볼 수 있는 전시회가 군산에서 열리고 있는데, 남기문 국민기자가 다녀왔습니다.

[기사내용]

역전의 명수 군산 야구전이 열리고 있는 군산근대 역사박물관입니다.

군산의 야구역사를 한자리서 보여주는 이번 전시에는 군산출신 야구스타들의 소장품과 기록 관련 소장품 등 '역전의 명수' 라는 신화를 만들어낸 군산야구 관련 자료들이 모두 선보이고 있습니다.

인터뷰> 김중규 관장/ 군산근대역사박물관

"당시 시민야구의 승리라고 이야기 했던 군산 상고를 중심으로 한 군산 야구가 어떻게 그런 저력을 갖게 됐는가 그 조명을 통해서 현재 군산이 다시 한번 힘을 가져보자 라는 의미에서.."

이 우승 상장은 군상상고가 지난 1972년 황금사자기 대회에서 9회말 역전 우승으로 받은 상장입니다.

이밖에도 군상상고 출신 김봉연 선수가 해태타이거즈 선수로 뛸 때 입업던 빨간 유니폼과 김성한 선수가 사용했던 목재배트, 그리고 군상상고 초대 감독이었던 최동현 감독으로부터 대여받은 사진자료와 서지자료 등 다양한 자료들이 눈길을 끕니다.

특히 '군산 야구의 태동과 발전'이라는 코너에서는 군산의 야구가 개항 이후 군산 유학생들이 중심이 된 '척우단'이라는 단체의 활동에서 처음 싹텄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군산에서의 첫 야구경기는 지난 1923년 하와이동포 학생야구팀이 군산시 구암동 영명학교에서 치뤘던 경기였고 1927년에는 4개팀이 참가한 소년야구대회가 군산서 열렸습니다.

인터뷰> 송승연(21) 군산시 나운동

"군산사람들이 이렇게 전시를 할정도로 야구에 자부심을 갖고 있다는 것에 대해서 매우 자랑스럽게 생각했어요."

이밖에도 군산 근대박물관은 가족단위 관람객들을 위한 카 퍼레이드 재현과 야구 선수 그림 색칠하기 등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도 마련해 운영하고 있습니다.

일제강점기 건축물 등 근대문화유산을 중심으로 전시활동을 해온 박물관이 신년 첫 기획전으로 군산야구전을 연 것은 아주 이례적입니다.

'역전의 명수 군산야구전은 4월 19일까지 계속됩니다.

국민리포트 남기문입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