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이나 정월대보름에는 가족과 맛있는 음식도 먹고 전통놀이도 즐기면 즐거움이 배가 되는데요.
문헌에 나와 있는 그대로 전통놀이를 즐기고 절기 음식을 만날 수 있는 행사가 전주한옥마을에서 열렸습니다.
박길현 국민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사내용]
한옥마을이 전통 놀이로 북적입니다.
'미인팀'과 '농부팀''도사팀', 붉은 도포의 '무사팀'과 갓을 쓴 '선비팀' 신분별로 분장을 한 5팀이 전통놀이를 펼칩니다.
팀을 이뤄 한옥 마을을 돌아보면서 활쏘기, 윷놀이, 글짓기, 장치기 등 전통 놀이를 하는 승람도입니다.
인터뷰> 김병철 / 인천시 계양구
"전통놀이를 많이 즐길 수 있게 이런 기회를 많이 주셨으면 대단히 사하겠고요."
연을 만들고 팽이를 치고 투호를 던지고 한옥마을 곳곳에서 전통의 놀이가 다양하게 펼쳐집니다.
뿐만 아니라 고장의 지리와 풍토, 문화를 만날 수 이 놀이에서 선조들의 지혜를 엿볼 수 있습니다.
인터뷰> 조환섭 / 서울 송파구 올림픽로
"즐거운 날 맞이해서 한옥마을에서 재밌게 지냈습니다. 얘들아 오늘 무엇이 제일 재밌었니. 팽이놀이가 재밌었어요. 투호놀이가 재밌었어요."
놀이와 함께 떡국, 한과 등 절기 음식을 맛보는 것은 한옥 마을 여행에 또 다른 매력입니다.
인터뷰> 허은정 / 전북 전주시 완산구 서곡로
"명인께 절기음식을 배워봤는데요. 전에는 별 생각 없이 만들었던 떡국도 배워보니까 좀 더 품격있는 좋은 절기음식을 만들 수 있을 것 같아요."
전문 지도사와 음식 장인을 통해 한옥마을에서 만나는 전통놀이와 절기음식은 조상의 지혜와 고유의 풍습을 느껴보는 소중한 자리입니다.
현장멘트>
전주한옥마을을 찾은 많은 사람들이 전통놀이와 절기음식 체험을 통해 소중한 추억을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대한과 설날 정월대보름 날을 맞아 열린 체험 행사는 문헌에 있는 그대로 진행됐습니다.
인터뷰> 김소영 대표 / (사)전통문화콘텐츠 연구소
"조선왕조 실록 문헌에 나와있는 승람도 놀이, 왕세자 놀이, 장치기 놀이들을 앞으로도 연구 발굴해서 많은 분들과 함께 하겠습니다."
전주시는 이번에 선보인 전통놀이와 절기 음식의 만남을 한옥마을의 특화된 체험 관광 상품으로 개발해 나갈 계획입니다.
국민리포트 박길현입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