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해킹 어림없다"…네트워크 원천기술 개발
등록일 : 2015.03.12
미니플레이

전자통신기기를 사용하는데 있어 가장 우려스러운 것이 바로 해킹인데요,

특히 와이파이 환경에서는 더욱 그렇습니다.

와이파이 환경에서도 해킹 위험으로부터 안전한 원천기술이 국내기술로 처음으로 개발됐다고 하는데요, 이충현 기자가 소개해 드립니다.

[기사내용]

한국전자통신연구원이 순수 국내 기술로는 처음으로 고신뢰 네트워크 원천기술을 개발했습니다.

이 기술이 상용화 될 경우에는 와이파이를 사용하는 환경에서도 해킹을 막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번에 개발된 고신뢰 네트워크 원천기술의 원리는 이른바 위장전술입니다.

인터뷰PIP(화면왼쪽얼굴)> 김상기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책임연구원 ETRI스마트네트워크연구부

(네트워크 주소를 계속 가짜 주소를 이용해서 계속 바꿔줍니다. 그럼으로써 해커가 네트워크 장비라던지 서버의 주소를 알지 못하기 때문에 공격을 하는데 어렵게 만드는 그러한 기술이 이번에 고신뢰네트워크의 기술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

다시말해 단순한 와이파이망의 네트워크정보를 분할 전송하거나 숨겨, 해킹을 하더라도 분산된 정보를 해독할 수 없는 상황으로 만드는 겁니다.

'네트워크 가상화기술'과 '안전한 터널링'이라고 불리는 이 핵심기술을 이용할 경우 지속적으로 지적되어왔던 네트워크 보안문제를 크게 해소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습니다.

이 기술은 인터넷망에 접속할 때 부여되는 게이트웨이 형태나 스마트기기의 중앙처리장치인 AP안에 탑재되는 것으로, 기존 스마트기기나 정보통신기기는 평소 사용환경 그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보안 마이크로칩 하나로 개방형 와이파이망에 대한 종합적인 보안 관리가 가능해 전력망이나 국방망 등 국가 기간망으로 활용할 수 있다는 점도 큰 장점입니다.

인터뷰> 양선희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연구부장

(단기적으로는 우리나라의 국방망이나 또는 금융망, 또는 IOT를 비롯해서 최근에 관심이 커지고 있는 정보인프라 고도화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고 장기적으로는 국내 산업체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

개발을 시작한지 1년 6개월 만에 원천기술 확보에 성공한 에트리는 이 분야의 선두주자인 미 국방성에서 사용중인 GIG 3세대 모델과 비슷한 수준으로 기술력을 끌어올리겠다는 목표입니다.

스탠딩> 이충현 기자 ktvwin@naver.com

한국전자통신 연구원은 이 기술이 오는 2026년 까지 11조원에 이르는 시장 창출은 물론, 2만 명 이상의 고용창출을 견인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습니다.

KTV이충현입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