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어르신들만 일하는 '노노카페 커피앤'
등록일 : 2015.03.16
미니플레이

경기도 화성시가 노인들에게 일자리를 제공하는 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하고 있어 주목받고 있습니다. 

지역 어르신들에게 바리스타 교육을 시켜 일자리까지 제공하는 이른바 '노노카페 커피앤' 사업인데요. 

안태우 국민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사내용]

경기도 화성시 화성국민체육센터내 카페입니다.

다른 카페와는 달리 주문을 받고, 음료를 만드는 사람들이 모두 어르신들입니다.

이 카페 이름은 '노노카페 커피앤'으로 이곳은 5호점입니다. 

'노노카페'에서 '노노'는 늙을 '노'자와 영어의 '노'를 합친 말로 '늙지 않는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인터뷰> 김대호 관장 / 화성시니어클럽

"화성시의 어르신들이 참여하시는 사업입니다. 어르신들을 저희들이 바리스타 100시간 교육을 하고 있고요. 100시간 교육을 통해서 어르신들이 바리스타로서 활동할 수 있도록 저희들이 적극적으로 지원하는.."

지난 2009년 7월 남부 노인복지관에 노노카페 1호점이 처음 문을 연 이후 지금까지 화성시에는 20군데에서 노노카페가 운영되고 있습니다.

노노카페 20개 점포에서 일하는 어르신 바리스타도 128명에 이릅니다.

아메리카노 값이 값이 1,500원으로 시중보다 싼데다 어르신들의 솜씨도 좋아 젊은층에도 인기가 큽니다.

인터뷰> 김선영 (23) / 경기도 화성시 효행로

"다른 카페랑 비교해서 가격도 저렴하고 맛도 괜찮아서 자주 이용하고 있고요 또 좋은 취지의 사업이라서 도움이 되고 싶어서 종종 자주 이용하고 있어요."

노노카페에서 바리스타로 일하며 제2의 삶을 열어 가는 어르신들의 표정도 한결같이 밝고 활기가 넘칩니다.

인터뷰> 김정국 바리스타(68) / 노노카페 커피앤 5호점

"제가 노노카페에서 일하다 보니 이전보다 건강해졌고요. 손님들을 상대하며 활기차지니 저도 좋고요. 가족들도 무척 좋아합니다."

화성시는 화성시니어클럽과 함께 운영하는 노인일자리 대표사업인 '노노카페 커피앤' 이 지역 주민들로부터 반응이 좋자 올해 안에 100호점까지 확대할 계획입니다.

이 때문에 노노카페 커피앤 교육지원 사업단의 어르신 바리스타 교육도 활발히 진행되고 있습니다.

교육 후 매장에 투입될 어르신 십 여 명이 강사가 주문한 음료를 손수 만드느라 바쁩니다.

바리스타 교육은 커피 이론부터 제조방법 매장관리 등 다양한 교육과정으로 짜여졌습니다.

인터뷰> 송경자(66) / 노노카페 교육생

"바리스타로서 많이 성장을 해서 매장에 나가서 지역의 주민 여러분에게 제가 만든 커피를 맛있게 드시면서 행복해 하신다면 저는 그것으로 만족하고 더 열심히 노력해서 공부하려고 생각중입니다."

화성시의 노인일자리 대표사업인 '노노카페 커피앤' 사업이 어르신들에게 삶의 활력소를 불어 넣어주고 지역경제도 살리는 효과를 톡톡히 올리고 있습니다.

국민리포트 안태우입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