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안심하고 맡기세요…시간제 보육서비스
등록일 : 2015.03.25
미니플레이

실생활에 도움이 되는 정책을 소개하는 '정책 100% 활용하기' 시간입니다.

오늘은 정부가 시행하고 있는 시간제 보육서비스 정책에 대해 김성현 기자와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앵커1>

김기자. 시간제 보육서비스. 영유아 아이를 키우는 부모에게는 솔깃한 정보인데요.

시간제 보육서비스에 대해 잘 모르는 시청자들을 위해 설명해 주시죠.

기자,ST> 김성현 기자

네, 시간제 보육서비스는 생후 6개월에서 36개월 미만의 영유아를 둔 부모라면 누구나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인데요.

정부로부터 시간제보육 서비스 제공기관으로 지정된 곳에서 서비스를 이용하고 이용한 만큼만 보육료를 내면 되기 때문에 비용부담이 적고, 또 경력이 3년 이상 된 보육교사가 맡기 때문에 믿고 맡길 수 있습니다.

앵커2>

비용 부담을 줄이면서 믿고 아이를 맡길 수 있다고 하니 부모들에겐 희소식이 아닐 수 없습니다.

그럼 원하는 시간을정해 신청만 하면 다 되는 건가요?

기자>

시간제보육 서비스는 아이사랑 보육포털에 회원 가입을 하고 일단 아동을 등록 해야 합니다.

그리고 나서 이용기관과 이용일, 이용시간 등을 선택하면 됩니다.

신청할때는 온라인신청과 전화신청을 할 수 있는데 전화신청의 경우엔 당일 신청만 가능하니 이점은 미리 알아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앵커3>

네, 가입절차도 간단하고 이용방법도 쉬운편인 것 같습니다.

시간제 보육서비스를 이용하고 나면 결제방법도 따로 있을 것 같은데 결제는 어떻게 하나요?

기자>

네, 결제는 이용할때마다 아이사랑카드로 후불 결제를 해야 정부보조금을 지원 받을 수 있습니다.

아이사랑카드는 아이사랑보육포털에서 미리 발급을 받아야 합니다.

결재시 아이사랑카드 이외의 현금이나 일반카드로 결제하시면 이용요금의 전액을 부담하셔야 합니다.

앵커4>

네, 결제할때 아이사랑카드인지 확인을 꼭 한번 해봐야겠네요.

부모의 맞벌이 여부 등에 따라서 유형이 나뉘고 비용도 다르다면요?

기자>

네, 기본형과 맞벌이형 두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요.

자세한 내용은 화면을 보면서 설명 드리겠습니다.

기본형 신청대상자는 양육수당 수급자 가운데 전업주부 인데요.

월 40시간 한도에서 정부의 지원금을 받아 시간당 2천원으로 시간제보육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또 맞벌이형을 신청한 부모는 양육수당 수급자 가운데 시간제 근로자, 맞벌이 가구, 한부모 가구 등 입니다.

월 80시간 내에서 정부의 추가지원을 받아 시간당 1천원의 저렴한 비용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앵커5>

천원, 2천원이면 정말 저렴하네요.

저렴한 만큼 실제로 이용하는 국민들은 많이 있습니까?

기자>

네,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지난해 시간제보육 서비스 이용건수는 모두 만 6천 400여건 이었습니다.

제가 현장을 방문했을 때도 시간제보육서비스를 이용하시는 분들이 계셨습니다.

현장 영상보며 설명드리겠습니다.

서울에 있는 육아종합지원센터입니다.

21개월 된 아이를 둔 전업주부 곽양희씨는 오후 1시면 어김없이 이곳을 찾습니다.

곽씨는 지난해 8월부터 시간제보육 서비스를 이용했는데 만족감이 커 현재까지 이어지고 있습니다.

특히 아이가 엄마없이도 노는게 이제는 익숙한지 울지 않고 보육교사와 시간을 보냈습니다.

또다른 사례를 찾기 위해 찾은 세종시의 어린이집.

이곳을 15개월 된 아이를 둔 시간선택제 근로자 임지애씨가 찾았습니다.

시간제보육 서비스를 이용한지 3주째라는 임씨.

시간강사로 일을 하는 임씨는 시간제보육 서비스를 알게돼 육아부담이 크게 줄었습니다. 

아이도 어린이집에 적응을 조금씩 하는 것 같아 보였습니다.

앵커6>

놀고 있는 아이 표정이 밝은걸 보니깐 정말 부모 입장에서는 안심이 될 것 같습니다. 

시간제 보육서비스를 이용하는 부모들의 만족도는 어떤 편인가요?

기자>

네, 보건복지부가 실시한 만족도 조사결과를 보면 66.9%가 만족한다고 나타냈고요.

특히 비용에 대한 만족도가 가장 높았습니다.

그럼 여기서 시간제보육 서비스를 이용한 부모 인터뷰를 들어보겠습니다.

곽양희 / 서울시 강서구

“(아이를)봐줄 사람이 잠시라도 없어서 되게 힘들었는데 그래도 시간제 보육반이 생겨서 잠시라도 맡겨서 볼일도 볼 수 있고 병원도 갈 수 있어서 저는 정말 고맙게 잘 이용했습니다. ”

이신애 / 서울시 강서구

“서울에 연고지가 없는데 아무도 없는 곳에서 잠시 아이를 맡길 곳이 있다는 것이 든든한 것 같아요. ”

임지애 / 세종시 도담동

“저는 주2~3회정도 시간강사 일을 하고 있는데요. 베이비시터와 일대일로 맡기기에는 비싸서 현실적인 문제가 있더라고요. 양육수당도 받으면서 저렴하게 아이를 맡길 수 있는 시간제보육 서비스를 알게 되어서 저렴하게 잘 이용하고 있습니다.”

앵커7>

저도 아이를 키우는 입장으로 이 정책 정말 괜찮다는 생각이 계속드네요.

정부에서는 꾸준한 지원을 할 계획이라면서요?

기자>

네, 보건복지부에서는 현재 100곳에서 운영하고 있는 시간제보육 서비스 제공기관을 다음달부터는 243곳까지 늘리기로 했습니다.

또 아직까지 부족한 서비스 홍보 활동도 강화하기로 했는데요.

그럼 보건복지부 관계자 인터뷰 보시겠습니다.

인터뷰>송영진 / 보건복지부 보육사업기획과

"올해 상반기에는 온라인 중심으로 캠페인을 개최해서 시간제 보육서비스가 어떤 것인지 어디서 이용할 수 있는지 자주 궁금한 질문에 대해 답을 할 수 있는 캠페인을 진행하려고 하고요. 하반기 이후에는 작년과 마찬가지로 시간제 보육서비스를 이용하신 분이나 시간제보육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관을 대상으로 이용수기 공모전을 개최해서 우선 사례를 안내해드릴려고 하고 있습니다."

앵커8>

앞으로 정부의 홍보 정책도 더욱 기대가 됩니다.

마지막으로 시간제보육 서비스 이용할 때 주의해야 할 점도 있다고 하는데요,

기자,st>

네, 시간제 보육 서비스를 이용하기전에 몇가지 사항을 알아두시는 것이 좋은데요.

서비스를 신청한 뒤 예약 취소하면 벌점을 받게 되고 이게 쌓이면 해당 되는 달에 온라인 예약이 불가능합니다.

또 아기 기저귀나 간식 등은 부모가 직접 챙겨야 하니 이점도 알아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앵커>

네. 이용하시는 분이나 이용하실 분은 유의사항을 반드시 체크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오늘 시간제 보육서비스에 대해 김성현 기자와 이야기 나눠봤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인사)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