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한국인이 즐겨 찾는 국내 관광지 100곳 선정
등록일 : 2015.04.03
미니플레이

지난 3년간 한국인이 가장 즐겨 찾았던 관광지들은 어디일까요.

정부가 각종 빅데이터를 분석해 한국을 대표하는 관광지 100곳을 선정해 공개했습니다.

박수유 기자가 소개합니다.

우리 전통의 고유한 멋이 살아있어 한국인보다는 외국인이 많이 찾는 5대 고궁과 인사동.

생태계특별보호구역으로도 특별 지정된 자연 생태계의 보고 창녕우포늪.

낭만적인 데이트코스로 유명해 연인들이라면 한 번쯤 다녀왔을 법한 춘천 남이섬까지.

문화체육관광부와 관광공사는 한국인이 많이 찾는 대표 관광지 100곳을 선정했습니다.

양평 두물머리, 설악산 등 39곳은 2012년 발표에 이어 또다시 100선에 포함됐습니다.

지난 3년간의 빅데이터 분석한 결과를 담은 이번 발표는 SNS, 포털검색어, 입장객 통계 등 다양한 빅데이터를 담고 각 지자체의 추천까지 받았다는 점에서 지난번 선정과정에 비해 신중을 기했습니다. 

전화인터뷰> 고영진 사무관 문화체육관광부

2012년에는 네티즌들의 결정 투표로 실시간 변동했는데 이러한 지자체 과열 경쟁의 문제점도 개선하고 선정결과의 신뢰성을 제고하기 위해 과학적인 분석방법을 도입하였습니다.

특히 이번에 선정된 100곳에는 기존의 생태관광자원과 문화관광자원 뿐 아니라 강릉시 커피거리, 명동거리 등 음식과 쇼핑명소도 포함해 다양한 관광 영역을 담았습니다.

100곳의 관광지는 국내 각 지역에 고루 분포하고 있는데 특히 강원, 제주, 경남 지역이 국내 관광의 강세 지역으로 나타나 지역여행의 높아진 인기를 반영했습니다.

정부는 앞으로도 한국 관광 100선을 계속 선정해 국민들의 국내여행에 대한 관심을 높일 수 있도록 지원해나가겠다고 밝혔습니다.

KTV 박수유입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