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호남고속철도 개통…"호남경제 도약의 기회"
등록일 : 2015.04.06
미니플레이

지난 1일 호남고속철도 개통식이 박근혜 대통령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습니다.

박 대통령은 호남고속철도가 지역경제를 획기적으로 발전시키고 국토 균형발전에도 큰 획을 그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박성욱 기자입니다.

착공 6년만에 시설공사와 영업 시운전을 마치고 본격 운행을 시작하게 된 호남고속철도.

열차에 탑승한 박근혜 대통령은 탑승객 한 명 한 명과 악수하고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현장음>

박 대통령 : 호남고속철도가 갖고 올 변화에 기대가 큽니다. 학생이신가요?

대학생 : 송원대 철도운수경영학과 학생입니다.

박 대통령 : 관심이 참 많으시겠어요.

박근혜 대통령은 우리기술로 만든 호남고속철도가 경제발전과 사회문화 교류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sync>박근혜 대통령

(호남고속철도는 지역경제를 획기적으로 발전시키고, 사회문화적인 교류와 협력을 촉진하여 국토 균형발전에 큰 획을 그을 것입니다.)

전북과 광주 등 지역별 창조경제혁신센터를 중심으로 활발한 교류가 일어나고 인천공항과의 연계성 강화로 한중 FTA의 수혜도 극대화 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또 외국인 관광객들이 호남고속철도를 이용해 충청과 호남의 찬란한 문화유산을 향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습니다.

박 대통령은 우리 기술로 만든 호남고속철도를 기반으로 연간 200조원에 달하는 글로벌 철도시장 진출에도 박차를 가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sync>박근혜 대통령

(우리나라가 자동차 수출을 통해 세계에 한국 산업의 기술력을 알리며 고속성장의 기틀을 마련했듯이, 오늘 개통한 호남고속철도가 철도산업 해외 진출의 기폭제가 되길 바랍니다.)

이번 개통식에는 고속철도 사업 발주를 준비중인 하미드 말레이시아 육상교통위원장도 참석해 우리 기술로 만든 고속철도 수출에 대한 기대감을 높였습니다.

개통식에서는 호남고속철도 개통에 공이 큰 엄정현 대림산업 부장 등 6명이 훈포장과 대통령 표창을 수상했습니다.

KTV 박성욱입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