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박 대통령, 칠레 상·하원의장 면담… "협력 당부"
칠레를 국빈 방문 중인 박근혜 대통령은 칠레 상·하원의장을 만나 양국관계 발전을 위한 국회 차원의 협력을 요청했습니다.
박 대통령은 양국이 인프라와 방산, 보건의료 등 폭넓은 분야에서 협력의 잠재력이 크다며구체적인 성과가 있도록 의회가 지원해달라고 당부했습니다.
2 정부 "공무원 총파업은 불법…엄정 대응"
전국 공무원 노동조합의 총파업과 전국 교직원 노동조합의 연가투쟁을 하루 앞두고 정부가 엄정 대응 의지를 천명했습니다.
정부는 오늘 교육부와 법무부, 행정자치부와 공동담화문을 내고, 공무원단체의 불법행동에 대해 법과 원칙에 따라 엄정하게 대처하겠다고 밝혔습니다.
3 국방부 "연평도 앞 北무인도 시설공사 예의주시"
국방부는 북한군이 연평도와 가까운 NLL 이북 무인도에서 시설공사를 하고 있는 것을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국방부 대변인은 오늘 북한군이 연평도 북방에 있는 '갈도'라는 섬에서 확인되지 않은 시설 공사를 하고 있다며 공사의 목적을 포함해 북한군의 동향을 면밀히 감시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4 도시가스 요금 또 인하…유가하락 반영
정부가 유가 하락을 반영해 올해 들어 세 번째로 도시가스 요금을 인하합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다음달부터 도시가스 요금을 소매요금 기준 평균 10.3% 내릴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5 지난달 전월세 거래량 1년 전보다 13.6%↑
국토교통부는 지난달 전·월세 거래량이 16만 천여 건으로 지난해 같은 달보다 13.6% 증가했다고 밝혔습니다.
지역별 거래량은 수도권은 13.7%, 지방은 13.6% 각각 늘었습니다.
6 위례·동탄·한강신도시에 '뉴스테이' 건설
위례신도시와 화성 동탄, 김포 한강신도시에 기업형 임대주택인 '뉴스테이' 3천2백여 가구가 들어섭니다.
국토교통부와 한국토지주택공사는 이들 택지지구에 뉴스테이 주택을 건설하기로 하고 다음 달 사업자를 공모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7 기상청, 태풍 발생 24시간 전부터 진로 예보
기상청이 다음달부터 태풍보다 한 단계 약한 '열대저압부' 정보를 국민들에게 제공합니다.
기상청은 지난 2013년부터 방재 기관에 제공하던 열대저압부 정보를 오는 5월 1일부터는 대국민 서비스로 확장해 발표한다고 밝혔습니다.
8 통계청 "남자 초혼 32.4세, 여자 29.8세"
해마다 결혼하는 사람은 줄어들고 결혼 연령은 높아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통계청의 지난해 혼인·이혼 통계를 보면, 결혼 건수는 한해 전보다 5.4% 감소했고, 초혼 연령은 남자 평균 32.4세, 여자 29.8세로 10년 전에 비해 각각 1.9세와 2.3세가 올랐습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