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정부3.0, 공공데이터 활용한 창업 급증
등록일 : 2015.05.04
미니플레이

정부 3.0은 각 부처가 보유하고 있는 공공데이터를 투명하게 공개해 국민들이 이를 자유롭게 활용하도록 하고 있는데요.

공공데이터를 활용한 창업이 늘고 있어 창조경제를 견인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임상재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사내용]

화장품에 포함된 성분의 분석 정보를 알려주는 애플리케이션, 화해.

지난 2013년 8월에 출시된 이 앱은 지금까지 120만 건의 다운로드 수를 기록했고 민간투자 6억 원을 유치하는 성과를 거뒀습니다.

이미 두 차례 창업 실패를 경험한 대표 이웅 씨가 28살의 젊은 나이에 직원 11명과 함께 화장품 분야 국내 1위 앱을 운영하는 청년 CEO가 되는 데는 '정부 3.0'의 역할이 컸습니다.

인터뷰> 이웅 CEO / 버드뷰 업체

"화장품에 관련된 데이터를 모으면 화장품을 구매할 때 필요한 정보들을 제공할 수 있겠다는 생각으로 시작을 했고요. 실질적으로 식약처에서 갖고 있는 알레르기 유발 성분 데이터를 활용해서..."

유명 관광지를 소개하고 사진을 실제 엽서로 제작해 발송해주는 이 앱도 문화체육관광부가 개방한 관광 데이터를 활용했습니다.

인쇄업과 IT 기술을 접목한 이 업체는 앞으로 해외 진출도 계획하고 있습니다.

인터뷰> 이승희 CEO / 샘포스트 업체

"해외에서 비슷한 서비스를 하는 업체들과 협약을 체결해서 서비스를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같이 동일 가격으로 서비스를 할 수 있도록 할 계획입니다."

정부가 민간에 공개한 공공데이터를 활용해 창업하는 사례가 늘면서 정부 3.0이 창조 경제를 견인하는 데 있어 본격적인 성과를 보이고 있습니다.

공공데이터를 활용한 인터넷과 모바일 서비스를 개발한 사례는 현재 총 430건으로 2년새 10배 넘게 증가했습니다.

정보의 개방 건수와 이용 건수도 지속적으로 늘고 있어 국민들의 활용도는 앞으로 더욱 높아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올해로 시행 3년째를 맞는 정부 3.0 국민이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는 공공데이터의 적극적인 개방으로 민간 분야의 경쟁력을 높여 우리 경제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고 있습니다.

KTV 임상재입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