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시각 주요 뉴스입니다.
1. 중국, 부패척결 가속화…휴대전화 적극 활용
중국이 부정부패 척결운동을 가속화 하고 있는 가운데, 휴대전화를 적극 활용해 효과를 보고 있다고 중국 매체가 전했습니다.
북경청년보는 ,산둥성과 저장성 등 각 지역의 공직 감찰과 비리 적발을 담당하는 사정기관이 휴대전화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해공무 차량을 사적으로 사용하거나공금을 함부로 쓰는 행위 등을시민들이 직접 찍어 신고하도록 하는 등 공직비리 감시에 나섰다고 보도했습니다.
2. 베트남 근무 불량 공무원 해고…10% 감축
베트남 정부가 공무원의 질적 수준을 개선하기 위해 오는 2021년까지 중앙 부처와 정부기관의 정규 인력을 최소 10% 감축한다고 현지 언론이 전했습니다.
베트남 정부는 법령 위반과 업무 불이행, 근무태도 불량 공무원 등을 대상으로 선정한 가운데,이 업무를 추진하는 내무부 소속 인력의 15%를 우선 줄이기로 했다고 밝혔습니다.
3. 제2차 세계대전 승전 기념, 북-러 친선 과시
러시아의 제2차 세계대전 승전 70주년을 기념해 북한과 러시아 정상이축전과 기념메달을 주고받으며 친선을 과시했습니다.
조선 중앙통신은 북한 김정은 국방위원장이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에게 축전을 보냈다고 보도했고, 푸틴 대통령은 전날 김 위원장에게 러시아의 조국전쟁승리 70주년 기념 메달을보낸 것으로 알려 졌습니다.
4. 필리핀 블루화산 분출…태풍 접근 피해우려
필리핀 중부 소르소곤 주 블루산 화산이 지난 6일 화산재를 분출한 데 이어태풍까지 접근하면서 주민대피령이 내려졌습니다.
오는 10일경, 이 지역에 중형 태풍인 '노을'이 상륙하면, 비탈진 곳에 쌓인 화산재와 토사 등이 휩쓸려 내려 주변 마을을 덮칠 것으로 필리핀 기상 당국은 보고 있습니다.
5. 제주-김포 아시아나 결항…기체결함 발견
어제 저녁 9시 15분 제주를 출발, 김포로 가려던 아시아나 항공기 8968편이 기체결함으로 결항해이 비행기를 이용하려던 승객 200여 명이불편을 겪었습니다.
항공사 측은 항공기 제동장치 이상으로 이륙하지 못했다며 결항 이유를 밝혔습니다.
6. 미 법원, '항공기 이·착륙시 휴대전화 사용 허용'
미국 연방 항소법원이 항공기 이착륙 때 승객이 소지한 휴대전화를 포함, 전자기기를 사용하도록 허용하는 미연방항공국 FAA의 재량권 인정 판결을 내렸습니다.
미연방항공국 새 가이드 라인은 연방항공국의 승인을 얻으면항공사가 승객의 전자기기 이용을 허용하도록 하고 있고, 이착륙 중에는 휴대전화를 비행모드로 설정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7. 국제 유가 혼조…두바이유 하락
현지 시간으로 8일 기준 국제유가가 '혼조세'로 마감됐습니다.
한국석유공사에 따르면, 뉴욕상업거래소에서 6월 인도분미국 서부 텍사스산 중질유 선물가격은 전날 보다 45센트 오른배럴 당 59.39달러를 기록했지만, 두바이유 현물가격은 2달러 10센트하락한 배럴당 62.96달러를 기록했습니다.
8. 일요일, 전국 '맑음'…낮 최고 29도
일요일인 내일은 전국이 대체로 맑겠습니다.
낮 최고 기온은 영상 13도에서 29도로 예상되며, 바다의 물결은 모든 해상에서 0.5에서 2.5미터로 일겠습니다.
기상청은, 낮과 밤의 기운차가 큰 만큼 건강관리에 유의해 달라고 당부했습니다.
지금까지 이 시각 주요뉴스였습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