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생활에 도움이 되는 정책을 소개하는 '정책 Q' 시간입니다.
가족내 갈등의 골이 깊어지면 관계를 다시 회복하기가 힘든 경우가 많은데요.
오늘은 가족문제를 상담하고 지원도 받을 수 있는 건강가정지원센터 가족상담 서비스에 대해 김성현 기자와 함께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어서오세요.
앵커1>
김기자, 가족상담 서비스... 이름이 조금은 생소한데 어떤 상담 서비스인지 설명해주시죠.
기자,ST> 김성현 기자
네, 가족상담 서비스는 건강가정지원센터에서 제공하고 있는 서비스 가운데 하나인데요.
가족 내 갈등이나 가정 문제 해결을 원하시는 분들이라면 누구라도 무료로 상담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전문가를 통한 다양한 상담 프로그램과 심리검사, 미술치료 등의 치료서비스도 함께 제공됩니다.
앵커2>
상담을 통해 가정 내 문제 해결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 하니 귀가 솔깃한데요.
그렇다면 구체적으로 어떤 가족 상담 서비스가 있는지 설명해주시죠.
기자>
네, 크게 부부상담, 부모·자녀 상담, 가족 구성원 상담 3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요.
자세한 내용은 화면 보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우선 부부상담은 이혼전후가정과 다문화 가정이 받을 수 있는 상담 서비스인데요.
성격이나 가치관 문제, 성문제 등 부부간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주제에 대해 상담 받을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부모·자녀 상담은 이혼이나 별거 등의 한부모가정이 받을 수 있는 상담 서비스입니다.
부모·자녀간 관계단절, 자녀의 부모 거부 등 부모자녀간의 관계를 회복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마지막으로 가족구성원 상담인데요.
우울증, 정신건강문제, 자살 등 가족 구성원의 개인문제 등을 상담 받을 수 있습니다.
앵커3>
가정내 부부간 문제 뿐만아니라 부모 자녀간의 문제까지... 상담 서비스가 정말 다양한 것 같네요. 그렇다면 상담 서비스는 어떻게 하면 이용할 수 있나요?
기자>
네, 상담 서비스를 받길 원하시는 분은 가까운 건강가정지원센터를 찾으시면 되는데요.
현재 전국에 147개 시군구에 설치돼 있습니다.
센터를 방문하기 어려운 분들은 전화를 통해서도 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 온라인으로도 간단한 상담이 가능하니까 이점도 기억해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앵커4>
전화 상담과 방문 상담 모두 가능하다고 하니까 쉽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을 것 같네요.
그럼 실제로 이용하는 분들 많은가요?
기자>
네, 건강가정지원센터에서 상담 서비스가 시작된지 10년정도가 지났는데요.
방문 상담 건수는 센터당 하루 평균 15건 정도라고 합니다.
제가 현장을 찾았을 때에도 방문상담과 온라인 상담이 이뤄지고 있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현장 영상보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서울에 위치한 건강가정지원센터입니다.
이곳 가정 상담실에 50대 주부 김모씨가 찾았습니다.
20년 전부터 이혼을 생각해 왔다는 김씨.
결혼생활 가운데 고부간의 갈등, 남편과의 대화단절 등으로 갈등을 빚어오다 최근 자녀의 결혼으로 이혼을 결심했습니다.
지인의 권유로 건강가정지원센터를 소개 받아 지난 3월부터 상담을 받아오고 있습니다.
현장음>상담사, 사례자(말자막)
"지금 마음은 조금 어떠세요?"
"얘기를 조금 하니까 마음이 편해요"
이곳은 센터안에 있는 사이버 상담실입니다.
직접 방문하기 힘든 사람들을 위해 마련된 곳인데요,
하루에도 50여건이 넘는 상담요청글이 센터 홈페이지에 올라오고 있습니다.
상담요청 내용은 성격, 외도, 종교문제 등 아주 다양한데요, 정신건강, 우울증 상담까지도 있습니다.
전문상담사는 수시로 홈페이지를 확인하며 상담요청글에 답변을 달아줍니다.
인터뷰>안미란 가족상담팀장 / 관악구 건강가정지원센터
"주로 부부간의 갈등으로 이혼에 관한것 또 이혼 전후에 대한 상담이 많고요. 최근에는 자녀와의 갈등에 대한 문제가 있고 한부모 가족들이 최근에는 많아지는 상황입니다. "
기자,스튜디오>
제가 소개해드린 서울 관악구 건강가정지원센터는 현재 야간에도 일주일에 두번정도 상담서비스를 하고 있는데요, 평일 이용이 어려운 분들을 위해 앞으로는 주말에도 서비스를 할 예정입니다.
또 방금 화면에서 보신것 처럼 방문 상담을 원하시는 분들은 미리 예약을 하셔야 하고요.
상담 내용은 따로 기록되거나 외부에 유출되지 않으니 안심하고 상담을 받으시면 되겠습니다.
앵커5>
전문 상담사에게 상담을 받으니깐 상당히 신뢰감이 생길 것 같네요.
가족상담 서비스를 이용하는 분들의 만족도는 어떤 편인가요?
기자>
네, 보건복지부에서 조사한 지난해 가족상담 서비스 이용인원은 모두 25만 여명인데요.
특히 서비스 이용 만족도 결과 5점 만점에 4.5점으로 높은 편이었습니다.
만족도가 높은 이유는 상담 서비스가 한번에 끝나는 것이 아니라 10~15회로 지속적으로 이뤄졌기 때문으로 나타났습니다.
앵커6>
일회성에 그치지 않는 상담서비스라 집중관리가 가능하겠군요.
상담서비스를 운영하는 센터에서는 추가로 서비스 운영계획이 있나요?
기자>
네, 상담 서비스를 이용하는 분들이 꾸준히 증가하면서 수요에 맞춰 서비스를 운영할 계획을 세우고 있는데요.
여성가족부 관계자 전화인터뷰 들어보겠습니다.
전화인터뷰>송지은 / 여성가족부 가족정책과 사무관(말자막)
"최근 가족상담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고 있고요. 각 센터별로 그 수요에 맞게 서비스를 토요일이나 주말에도 가능할 수 있도록 확대하고 있습니다. "
앵커7>
주말에도 상담이 이뤄지면 바쁜 직장인이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 같은데요, 그렇다면 지원도 좀 더 많아져야 하지 않을까 하는데요,
기자>
네, 여성가족부에서는 올해 모두 79억원을 전국 151개 건강가정지원센터에 지원하기로 했는데요.
예산이 지난해보다 2억원 더늘어 올해는 좀더 많은 분들이 다양한 가족상담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또 다문화가정이 늘고 있어 다문화 가정내에 발생하는 가족문제에 대한 상담 서비스도 활발히 이뤄질 예정입니다.
앵커8>
가족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마련된 가족상담서비스... 문제 해결에 어려움을 겪는 많은 분들이 상담 서비스를 통해 갈등의 고리를 좀더 쉽게 풀 수 있길 기대해보겠습니다.
오늘 가족 상담서비스에 대해 김성현 기자와 이야기 나눠봤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인사)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