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500㎞ 미사일 발사 성공…"도발 억제역량 갖춰야"
등록일 : 2015.06.08
미니플레이

우리 군이 북한 전역을 타격할 수 있는 사거리 500㎞ 이상의 탄도미사일을 개발했습니다.

오늘 박근혜 대통령이 참석한 가운데 첫 시험발사를 했는데요, 박 대통령은 북한이 감히 도발해 올 수 없도록 실질적인 억제역량을 갖춰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김성현 기자입니다.

<현장음>

5, 4, 3, 2, 1 발사

카운트다운과 함께 검정색 탄도미사일이 힘차게 하늘을 가릅니다.

사거리 500km 이상의 탄도미사일 시험발사에 성공한 순간입니다.

우리 군이 북한 전역을 타격할 수 있는 사거리 500km 이상의 탄도미사일 시험발사에 성공한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지난 2012년 한미 미사일 지침 개정에 따라 한국군의 탄도미사일 사거리를 늘리는데 합의한 후 2년 8개월여 만입니다.

발사를 참관한 박근혜 대통령은 북한이 감히 도발해 올 수 없도록 실질적인 억제역량을 구비해 국민들이 안심하고 생업에 전념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또 연구개발 담당자들에게는 북한의 위협에 확실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핵심전력 개발에 최선을 다해 줄 것을 당부했습니다.

sync>박근혜 대통령

(우리가 국가에 대한 애국심과 사명감으로 뭉치고 빈틈없는 안보태세와 실질적인 억제역량을 갖추고 있을 때 북한도 결국 도발보다는 대화의 장으로 나올 수 밖에 없고 또 변화도 이끌어 낼 수가 있을 것입니다.)

박 대통령은 한국형 미사일 방어체계인 KAMD의 주요 전력도 살펴봤습니다.

국방과학연구소는 저고도 전방향에서 탄도탄을 요격할 수 있도록 철매 II 미사일을 개량중이며 이를 토대로 고고도에서 적 탄도탄을 요결할 수 있는 L-SAM도 개발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군 통수권자인 대통령이 국방과학연구소 안흥시험장을 찾은 것은 30년 만입니다.

박 대통령의 선친인 박정희 전 대통령도 지난 1978년 안흥시험장을 찾아 유도미사일 백곰의 발사 성공을 지켜봤습니다.

청와대는 이번 비행시험을 통해 북한이 도발할 경우 북한 전역을 정밀 타격할 수 있는 탄도 미사일의 성능을 입증했으며 이로써 북핵과 미사일 위협에 대한 입체적인 대응능력을 확인했다고 밝혔습니다.

KTV 김성현입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