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추억의 정미소…예술 공간으로 재탄생
등록일 : 2015.06.08
미니플레이

나이가 좀 드신 분들은 정미소에 대한 추억들이 있으실 텐데요.

현대화에 밀려 방치됐던 정미소가 예술 공간으로 다시 주민들에게 다가가고 있습니다.

이희경 국민기자가 보도합니다.

한적한 농촌의 건물에서 문화의 향기가 흘러나옵니다.

옛 정취가 남아있는 공간에 음악과 그림이 채워지면서 독특한 분위기를 만들어 냅니다.

인터뷰> 조수아 / 충남 서산시

"원래는 여기가 방앗간이었던 자린데 갤러리카페로 바뀌어서 카페가 맞나 해서 지나가면서 오고 싶어했는데.."

마을 어귀에 흉물스럽게 남아 있던 정미소가 작품을 감상하고 차를 마시는 공간으로 탈바꿈한 겁니다.

인터뷰> 강옥순 / 충남 서산시

"아주 험하고요. 너무 지저분했어요."

정미소의 변신은 신문화공간사업에 마을 주민들이 참여한 것이 계기가 됐습니다.

정미소의 모습을 살려 건물을 짓고 방아를 찧던 바퀴와 톱니 등 부품들은 작품으로 탄생했습니다.

인터뷰> 이남제 마을위원장 / 충남 서산시 여미리

"문화공간사업 취지에 이런 사라져가는 옛 건물들을 다시 리모델링해서 도시민이라던지 지역민이 활용할 수 있는 공간으로.."

폐허처럼 버려졌던 정미소 공간이 탈바꿈하기 시작했습니다.

여미갤러리는 주민들에게 정미소의 추억을 되살려 주고 멀게만 느껴졌던 예술과의 거리를 좁히는 문화충전소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인터뷰> 조선희 관장 / 충남 서산시 여미리

"운산면 여미리, 서산분들도 오시면 좋겠지만 이분들이 가장 즐겨찾는 사랑방 역할을 해 주면 좋겠고요…"

옛 건물에 예술이 더해지면서 현재와 과거가 함께하는 추억의 공간은 우리 주변에 하나 둘 늘어나고 있습니다.

국민리포트 이희경입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