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메르스·가뭄 대응 경기보완책 이달 말 발표"
최경환 국무총리 직무대행은 메르스와 가뭄 피해를 고려한 경기보완책을 이달 말에 발표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최 총리대행은 오늘 경제관계장관회의에서 경제가 내수를 중심으로 회복되는 모습이었지만 최근 메르스로 인해 불확실성이 커지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습니다.
2 당정, 메르스 피해 중소기업·소상공인 지원 논의
당정은 오늘 메르스 사태로 인한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의 피해 상황을 점검하고 경기 침체에 대한 대책을 강구했습니다.
정부는 10일에 확정된 금융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2650억원을 메르스 피해에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3 정부주도 노동시장 개혁 추진…임금피크제 도입
정부가 민간기업 임금피크제 도입을 포함한 노동시장 개혁 추진을 선언했습니다.
정부는 경제관계장관회의에서 청·장년 상생고용과 원·하청업체 상생협력, 노동시장 불확실성 해소 등 5대 분야 36개 과제를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4 공공기관 경영실적 개선세…A등급 15곳
지난해 공공기관의 경영실적이 전반적으로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기획재정부가 발표한 작년 공공기관 경영실적 결과를 보면 전체 116개 기관 가운데 최하위 등급은 2013년과 비교해 절반으로 줄었고, A등급은 2곳에서 15곳으로 크게 늘었습니다.
5 한·중, 1주일간 중국 불법 어선 공동감시
중국어선의 조업이 전면 금지되는 여름철 휴어 기간 동안 한국과 중국이 함께 불법 어선 감시에 나섭니다.
해양수산부는 내일부터 오는 24일까지 한·중 잠정조치수역에서 공동 순시 활동을 벌인다고 밝혔습니다.
6 통신사 달라도 LTE 기반 고음질 음성통화 가능
서로 다른 이동통신사끼리도 LTE를 기반으로 한 고음질 음성통화를 할 수 있게 됐습니다.
미래부는 통신사가 달라도 가능한 브이오엘티이 서비스를 세계 최초로 상용화한다고 밝혔습니다.
7 '판교 창조경제밸리' 올해 말 착공
경기도에 들어서는 판교 창조경제밸리가 올해 말에 착공될 전망입니다.
정부는 오늘 경제관계장관회의에서 판교 창조경제밸리 마스터플랜을 확정했습니다
8 캠핑장 설치 천막에 전기·화기 사용 금지
오는 8월 4일부터 캠핑장 야영객이 설치하는 천막 안에서는 전기나 가스, 화기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민안전처와 문화체육관광부는 오늘 이 같은 내용의 야영장 안전관리기준을 확정해 발표했습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