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해외 건설시장서 더 많은 청년 일자리 창출해야"
박근혜 대통령은 국내에서 많은 일자리를 창출하는 것이 현실적으로 쉽지 않다며 해외 건설시장에서 청년 일자리를 더 창출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박 대통령은 오늘 건설의 날 기념식 축사에서 청년들의 해외취업 지원을 강화하겠다며 이같이 밝혔습니다.
2 황 총리 "안보 의식·국방력 강화에 힘써야"
황교안 국무총리는 오늘 6.25전쟁 65주년기념식에서 안보의식을 굳건히 하고 강력한 국방력을 갖추는 데 온 힘을 기울여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황 총리는 튼튼한 안보의 토대가 없다면 자유와 평화가 하루 아침에 물거품이 될 수 있다는 6.25전쟁의 교훈을 잊어서는 안된다고 말했습니다.
3 윤병세 장관 "북핵은 고립·제재만을 가져올 뿐"
윤병세 외교부 장관은 북핵과 관련해 핵은 고립과 제재를 가져올 뿐이라며 조속히 현실에 눈 뜨길 바란다고 촉구했습니다.
윤 장관은 오늘 포괄적핵실험금지조약 CTBT 현인그룹회의 개회사에서 북한이 대화 테이블로 돌아와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습니다.
4 공기업·교사·간호사 증원…청년 인턴제 확대
청년 고용을 늘리기 위해 공공기관 정원과 교사·간호사가 증원되고 연 5만 명 규모의 청년 인턴제가 중견기업으로 확대됩니다.
정부는 오늘 하반기 경제정책방향을 통해 이 같은 내용의 청년 고용 대책을 발표했습니다.
5 시간제근로자, 국민연금 직장 가입자 된다
앞으로 시간제 근로자와 18세 미만 근로자도 국민연금 사업장 가입자가 돼 연금보험료 혜택을 받게 됩니다.
보건복지부는 오늘 국무회의에서 국민연금법 시행령 개정안이 통과됐다고 밝혔습니다.
6 청년·취약계층 푸드트럭 창업 부담 덜어준다
청년과 취약계층이 푸드트럭 창업을 하는 데 드는 비용부담이 줄어들 것으로 보입니다.
행정자치부는 기초생활보장제도 생계급여 수급권자와 청년들이 푸드트럭 창업을 할 때 자치단체와 계약해 공유지 사용을 허가받도록 시행령을 개정한다고 밝혔습니다.
7 미래부, '통신요금인가제' 내년 상반기 폐지
미래창조과학부는 이동통신 시장 경쟁 촉진과 규제 합리화를 위한 통신정책 방안을 통해 통신요금 인가제를 폐지하기로 했습니다.
전기통신사업법이 국회에서 원만히 개정되면 요금 인가제는 내년 상반기 중 폐지될 전망입니다.
8 국방부, 8월부터 군복에 태극기 부착
국방부는 광복과 분단 70주년을 맞이해 전 장병들의 전투복에 태극기를 달기로 결정했습니다.
장병들이 달게 될 태극기는 2종류로, 일반색 태극기는 영내 근무와 휴가 때, 위장색 태극기는 훈련이나 작전임무를 수행할 때 착용하게 됩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