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세 시대, 퇴직 후에도 또 다른 일자리를 찾아야 한다고 해서 반퇴시대라는 신조어까지 등장했는데요.
이를 반영하듯 인생이모작지원센터에는 은퇴 후 삶을 준비하는 중장년층의 발길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김제건 국민기자의 보도입니다.
바둑을 두고 서서 구경하고 도심의 공원에 오전부터 많은 어르신들이 모여듭니다.
준비 없이 맞은 은퇴는 경제적인 문제 뿐 아니라 마땅한 소일거리가 없어 하루하루 보내는 것조차 여간 힘든 것이 아닙니다.
인터뷰> 팽계창 / 서울 관악구 난곡로
"은퇴를 하고 나니까, 하루가 너무 깁니다. 이제라도 뭘 배워서 죽기 전에 돈을 벌 수 있는 뭔가를 해야 될 것 같습니다"
중장년들이 강의에 집중합니다.
은퇴를 했거나 퇴직을 앞둔 사람들이 재무 설계 등 교육을 받으며 새로운 삶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인터뷰> 서종원 / 경기도 부천시
"저는 곧 회사를 그만둬야하는데요. 오늘같이 재무교육 등, 다양한 공부를 통해서 인생이모작을 알차게 준비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나중에 유통분야에서 일하고 싶습니다"
또 다른 교육장.
취미를 넘어 직업으로서, 촬영과 편집기술을 배우는 수강생들이 이론 교육과 실습에 열중 하고 있습니다.
서울 종로에 있는 또 다른 지원센터.
팝송을 통해 배우는 역사 강의가 진행 중입니다.
50대 중반의 이 남자는 젊어서부터 좋아하던 팝송 강의로 인생 2막을 설계하고 있습니다.
떡 케이크를 만드는 수업도 진행되고 있습니다.
떡 만들기는 가정에서도 얼마든지 할 수 있는데다 높은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어 남 녀 모두에게 인기입니다.
떡으로 인생이모작을 시작한 강사는 새로운 일에 도전하는 이들에게 희망을 주고 있습니다.
인터뷰> 임옥휘 원장 / 젬마전통음식연구원
"저는 천호동에서 전통음식 연구원을 하고 있는데요. 오늘 떡으로 인생 이모작을 하시는 분들을 위해서 노하우를 알려드리려고 나왔습니다"
현재 서울에 운영되는 인생이모작 지원센터는 2곳입니다.
퇴직 후 새로운 삶을 준비하려는 사람이 점점 늘어남에 따라 서울시는 각 자치구마다 지원센터를 늘려 은퇴자들을 지원할 계획입니다.
인터뷰> 김정태 센터장 / 도심권인생이모작지원센터
"저희 도심권인생이모작지원센터는 은퇴한 중장년층이 행복한 인생 이모작을 꾸려 나갈 수 있도록, 교육, 컨설팅, 다양한 지원 등을 하고 있으니 적극 참여해서 많이 이용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고령화에다 우리나라 노인들의 빈곤율이 OECD 회원국 중 가장 높은 현실에서 퇴직을 하고도 쉬지 못하고 일을 해야하는 반퇴시대가 일상화됐습니다.
100세 시대, 인생 2모작을 통해 행복한 노후를 준비하는 중장년들이 점점 더 늘고 있고 그 분야도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국민리포트 김제건입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위클리 국민리포트 (140회) 클립영상
- 메르스 전사들, "당신을 응원합니다" 2:19
- 성우들 낭독봉사로 소리잡지 만든다 2:33
- 경동고, 도서관·주차장·체육시설 모두 개방 3:00
- 세차업자가 과실을 인정한 경우 20.7%에 불과 2:08
- 캠핑의 계절…안전하게 즐겨요 2:39
- 도심에서 만나는 군생활 '병영체험전' 2:49
- '반퇴시대' 인생 2모작 미리 준비한다 3:29
- 콜마르시장…'신선·믿음' 주민 사랑 듬뿍 3:18
- 문화·예술로 하나된 지구촌 2:09
- 휴가철 자동차 정비 이렇게 하세요 4:55
- 농산물도 SNS마케팅…'소셜 농부' 늘고 있다 1:57
- 액션스타의 꿈 키운다 '코리아 액션스쿨' 3: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