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C>
생활속 과학여행 시간입니다.
오늘은 학생들에게 도움이 될만한 과학교육 전문사이트와 이를 바탕으로 한 창업지원 프로그램을 이충현 기자와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어서오세요.
먼저,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이 국민을 위한 정보제공과 창업지원에 나섰다는 내용부터 살펴볼까요?
기자>
네, 항공우주연구원이 지난해부터, 별도의 홈페이지를 구축해 일반 어린이와 청소년을 대상으로 제공하고 있는 과학교육 전문사이트 '카리스쿨'이 첫 주인공입니다.
사이트 이름은 항공우주연구원을 상징하는 '카리'와 학교를 뜻하는'스쿨'에서 따온 글자를 합쳐 '카리스쿨'이라고 불립니다.
이 사이트는 국내 최초의 항공우주 과학교육 전문사이트입니다.
프로그램은 항공우주과학의 원리와 역사를 풀어서 설명하는 내용들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지금 보시는 화면은 인공위성의 기본임무와 인공위성의 무게, 로켓의 무게와 추력의 관계를 학습할 수 있도록 고안된 플래시 게임입니다.
문제를 푸는 과정에서 선택한 결과에 따라 위성의 궤도진입 성공과 실패가 결정됩니다.
반복적인 학습과정에서 발사체의 적정 규모에 대한 상식이 쌓이게 되는 겁니다.
이밖에도, 로켓이 발사할 때 나타나는 현상 등 항공우주 과학교육용으로 제작된 플래시는 물론, 우주탐사의 목적을 담은 동영상 강의까지..150여개에 이르는 과학실험 설명도 제공되고 있습니다.
기초상식을 쌓아온 학생들이 직접 전시공간을 찾는다면 더 큰 교육적 시너지를 얻을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MC>
네 이런 것들이 창업까지 연결되면 좋을 텐데..창업지원하는 프로그램도 있는지 궁금합니다.
기자>
네, 그렇습니다.
호기심에 적극적 참여가 이어진다면 창업까지 이어질 수 있다고 말씀드릴 수 있겠는데요.
관련 영상보면서 간략히 설명해드리겠습니다.
항공우주연구원이 첫 선을 보인 '우주기술 기반 벤처창업 지원 역량강화사업'의 최종 심사현장입니다.
우주기술을 기본 아이템으로 벤처창업을 계획하고 있거나, 이미 관련 아이템으로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소기업들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된 평가의 자리입니다.
지난해 학생신분으로 항공우주연구원의 '큐브 위성 발사' 공모전 참가했던 사례자가 벤처창업가로 도전하면서 눈길을 끌기도 했습니다.
인터뷰> 박재필 예비창업선정, '14년 큐브위성발사 공모전 입상자
(실제적으로 저희가 만지고, 개발을 하고 시스템을 구축해서 발사하는 것 까지 전체 과정을 직접 몸으로 경험해 봤기 때문에, 훨씬 더 많은 도움이 됐고요...전체 사업에 대해 이해도가 높아졌기 때문에 창업까지 이어졌다고 생각합니다.)
2013년 우주기술 아이디어 공모전을, 2014년엔 위성정보를 활용한 아이디어 공모전을 개최한 데 이어, 항우연은 앞으로, 본격적인 창업지원과 창업컨설팅을 지속할 계획입니다.
인터뷰> 김일태 항공우주연구원 성과확산실 선임기술원
(단순히 사업창업화 지원하는 후속제안에 멈추지 않고 조금 더 큰 정부사업이 있습니다. 연간 4억원 되는 사업이 있는데 미래부와 같이 연결해 드리던가...)
MC>
네,,창업도 활발하게 이뤄졌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다음 준비한 소식은 어떤 건가요?
기자>
우리 과학의 계보를 잇고 있는 국립중앙과학관의 '전통과학대학'소식입니다.
오랜 세월동안 우리 조상들이 자연과 일상 속에서 얻은 경험을 기반으로 겨레과학기술의 우수성과 과학성을 알리기 위해 마련된 프로그램입니다.
전통과학대학은 지난 1994년부터 시작해서 올해 상반기 기준, 43기까지 교육을 마친 상황입니다.
전통과학대학의 프로그램은 시청각 교재를 주로 활용하는데요.
강좌 안에서 배운 내용을 과학기술유산 현장탐방 활동으로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되고 있습니다.
교육생 정원 가운데53%가량이 재수강인원들로 그만큼 교육에 대한 만족도와 강의 수준이 높다는 설명입니다.
인터뷰> 김주한 국립중앙과학관 관장
(이프로그램은 매 기수마다 약 100명 가까운 사람들이 참여하고 있는데요. 그동안 거의 풀로 차서 돌아갔고 다른 박물관이나 문화대학보다는 과학·기술적인요소 현장탐방프로그램 등 을 특화해서 하고 있습니다.)
기자>
하반기 교육인원도 곧 모집할 예정입니다.
접수는 8월3일부터 14일까지 열흘 동안 이고요.
16회 강의에 교육비는 15만원으로, 선착순으로 100명을 선발할 예정입니다.
MC>
오늘 소식 잘 들었습니다.
수고했습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KTV 930 (2015~2016년 제작) (1회) 클립영상
- "성장궤도 복귀위해 과감한 소비진작책 마련" 2:08
- 박 대통령, 제2차 핵심개혁과제 점검회의 주재 1:51
- 감염병 관리 허술 병원에 '패널티' 2:56
- 1번 환자 '음성'…일반 병상에서 치료 계속 1:38
- 의료진에 격려를…대청병원 군의료진 '임무완료' 2:01
- 제2연평해전 13주년 기념식…"승리의 해전" 1:50
- 윤영하 소령 모교 '해군 주니어 ROTC' 창단 2:17
- 청년들이 생각하는 일자리 해법은?… 타운홀 미팅 열려 2:07
- 외환거래 신고 '폐지'…비과세 해외펀드 '부활' 2:05
- 아시아문화전당 예술극장 9월 개관…3주간 개관축제 2:06
- 우주기술, 아이디어를 창업으로 [생활 속 과학여행] 5: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