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양육비이행관리원 출범 100일…양육비 이행 '110건'
등록일 : 2015.07.02
미니플레이

부부간 양육비 협의를 도와주는 양육비이행관리원이 출범 백일을 맞았습니다. 

양육비 이행을 합의한 사례만 110건을 기록했고, 이행사례도 꾸준히 늘고 있다고 하는데요.

박수유 기자가 보도합니다.

남편과 떨어져 지낸 지 십년 째.

두 딸을 혼자 키우고 있는 김 씨는 한 아이당 30만원의 양육비를 지급받고 있습니다.

두 아이가 모두 초등학교에 진학하면서 양육비가 턱없이 부족해졌지만 전 남편은 더 많은 돈을 지급하기를 거부하고 있습니다.

합의가 원만하게 이뤄지지 않자 김 씨는 전 남편으로부터 더 많은 양육비를 지급받기 위해 양육비이행관리원을 찾았습니다.  

인터뷰> 상담사례자

이혼하고 애들 혼자 키운 지 한 5~6년 됐는데 최소한의 합의 금액으로 받고 있었거든요. 근데 작년부터 양육비이행 관련 산정표가 새로 생겼다고 들어서 증액할 수 있는 지 상담요청을 하고 왔습니다.

양육비이행원은 이혼한 부부 중 양육자가 자녀가 성인이 될 때까지 양육비를 지급받을 수 있도록 무료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지난 3개월간 양육비 이행 지원을 요청한 3천 700여 명 가운데 110명은 법적 조치 없이 당사자 간 합의만으로 양육비를 지원받기로 했습니다.

신청자의 88%가 여성이었고 미혼모도 약 140명으로 집계됐습니다.

인터뷰> 조영종 조사위원 양육비이행관리원

배우자의 경제적 사정과 배우자에 대한 반감때문에 양육비를 지급받지 봇해 신청접수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주로 추심지원, 법률지원, 그리고 협의성립지원 쪽으로 접수하고 있습니다. 

양육비를 이행하기로 합의된 사례들에 대해서도 자녀가 성인이 될 때까지 제대로 지급되는지 지속적으로 관리합니다.

현재까지 이행이 완료된 양육비는 모두 2억 2600만원인데 현재 본격적으로 진행 중인 소송들도 많아 이행금액은 갈수록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정부는 보다 편리하게 양육비이행지원을 신청할 수 있도록 다음달부터 인터넷으로도 접수를 받을 예정이며, 연말까지 지원제도 발전방안도 내놓겠다고 밝혔습니다.

KTV 박수유입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