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단돈 10원, 우습게 보지 마세요
등록일 : 2015.07.20
미니플레이

앵커>

최근 십 원짜리 동전 사용해 본 적 있으신가요?

집안 곳곳에 방치 돼 애물단지가 된 지 오랜데요.

이 작은 십 원 동전이 실제로는 굉장히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고 합니다.

귀한 손님 십 원! 그 가치를 알아볼까요?

[기사내용]

int 1> 이동한 - 인천시

(길에 떨어진 십 원) 줍지 않을 것 같아요. 너무 작은 돈이기도 하고, 막상 십 원으로만 뭘 할 수가 없다는 생각이 들어서 그냥 지나치지 않을까 싶어요.

int>> 조봉경 - 서울 중구 장충단로

(길에 떨어진 십 원) 잘 안 주울 것 같은데요. 십 원이란 돈의 단위가 작아서 잘 쓰는 경우가 없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오른 물가! 변함없는 화폐 단위! 10원으로 살 수 있는 물건, 이제 찾아보기 힘든데요.

이 중에서 보물로 변할 십 원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얼마 전 1998년도에 발행된 500원짜리 동전의 가치가 액면가의 천 배가 넘는 80만 원 정도로 추정되면서 일명 로또 동전이라 불렸죠.

십 원짜리 동전 중에도 액면가 이상의 가치를 가진 희귀동전이 있어 관심이 높아 졌는데요.

평상시는 화폐로써 쓸모없다 여겨져 실생활 지혜의 수단으로 이용되기도 하죠?

하지만 본래 화폐인 만큼! 여전히 절~실히 필요로 하는 곳이 있을 텐데요. 

int>> 박종남- 한국은행 발권기획팀 차장

대표적인 경우가 대형마트나 할인점인데요. (소비자가 십 원이라도 저렴한 것을 원해) 영업 전략상 십 원 단위로 가격을 책정하는 경우가 많이 있는데요. 현금으로 물건을 구매하는 고객에게 거스름돈을 지급하기 위해 십 원화가 많이 필요합니다. (그런데) 잘 유통되지 않고 가정이나 사무실에서 방치 돼 있으면 다시 많은 비용을 들여서 십 원화를 만들어 공급해야 하는 상황이 생깁니다.

화폐 단위 10원 덕분에 조금이나마 절약 가능했던 지출.

방치해서 발행 비용을 낭비하면 안 되겠죠?

지폐로 교환하거나  부담 없이 이웃을 돕는데 사용해보세요.

계단 한 칸을 밟을 때마다 10원씩 기부금으로 적립되던 건강기부계단을 통해 기부금 천만 원 이상이 모인 것처럼 십 원단위도 꽤 큰돈이 될 수 있습니다.

십 원! 이제는 그 가치를 알고 제대로 사용해볼까요?

sns 리포트 맹은지입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