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대한뉴스로 보는 '그때 그 광복절'
등록일 : 2015.08.17
미니플레이

해방 1년 뒤인 1946년 8월 15일 처음으로 광복절 행사가 열렸습니다.

거리 행진과 만세삼창 등 그날의 기쁨과 감동이 전해집니다.

그때 그시절 광복절 행사를 김성현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1946년 8월 15일, 태극기를 든 시민들이 서울 거리를 행진하기 시작합니다.

행진은 서울역에서 옛 중앙청까지 이어집니다.

행진에는 그해 1월 창설된 국방경비대와 군악대, 여성과 학생 단체들이 대거 참가했습니다.

옛 중앙청에서는 존 하지 미 군정 사령관의 축사와 함께 이승만 박사와 김구 선생의 연설도 이어졌습니다.

현장음>김 구 선생

"오늘은 우리 전 민족이 세계무대로 발을 들여놓는 그런 시기를 맞았습니다."

김구선생의 주도로 만세 삼창도 이어집니다.

현장음>김구선생, 시민들

"대한독립 만세! 만세!"

같은날 대구에서는 일제가 세운 충령탑 폭파식을 보기 위해 많은 사람들이 모였습니다.

현장음>해방뉴쓰

"우리 민족을 기만하려고 세워 놓은 저 충령탑을 깨끗이 시원하게 폭파해서..."

1955년에는 광복 10주년을 맞아 기념행사와 더불어 시가행진이 열렸습니다.

현장음>대한뉴스

"서울 운동장에서는 광복 10주년 기념식이 성대히 거행됐습니다. "

또 1945년 8월 15일에 태어난 해방둥이 어린이 22명을 경무대로 초청하기도 했습니다.

당시 이승만 대통령은 해방둥이 어린이에게 선물을 나눠주며 즐거운 한때를 보냈습니다.

1975년에는 광복 30주년을 맞아 '광복30주년 기념 종합전시관'이 문을 열었습니다.

또 당시 문화공보부에서는 광복 30년 노래를 제정해 보급하기도 했습니다.

광복 70주년이 되는 올해 광복절에도 그 때의 기쁨과 환희는 이어지고 있습니다.

KTV 김성현입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