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능력·성과 따라 채용·임금 결정되는 노동시장 구현"
최경환 경제부총리는 청년 일자리 창출을 위해 능력과 성과에 따라 채용과 임금이 결정되는 노동시장을 구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최 부총리는 오늘 오전 국회 예산결산 특별위원회 심사에 참석해 경기 회복세가 확산될 수 있도록 대응을 강화하겠다며 이같이 말했습니다.
2 경복궁 옆 대한항공 부지에 복합문화허브 조성
대한항공 소유인 경복궁 옆 주미대사관 숙소 부지에 복합문화허브 공간이 들어섭니다.
문화체육관광부는 오늘 국정 2기 문화융성 방향과 추진계획을 발표했습니다.
3 남북, 개성공단 최저임금 5% 인상 합의
남북이 개성공단에서 일하는 북측 노동자들의 최저임금을 5% 인상하기로 합의했습니다.
우리 측 개성공단 관리위원회와 북측 지도총국은 어제 개성공단에서 협상하고 최저임금 인상에 의견을 모았습니다.
4 공무원 '3대 비위' 징계 기준 강화
성, 금품, 음주운전 등 공직사회의 3대 주요 비위에 대한 징계가 강화됩니다.
인사혁신처는 국민에게 신뢰받는 공직사회를 만들기 위해 공무원 징계령 시행규칙을 내일 공포합니다.
5 14일 임시공휴일 효과로 유통업계 매출 상승
광복절 전날이 임시공휴일로 지정되면서 백화점을 비롯한 유통업계의 매출이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기획재정부는 자체 통계와 업계 모니터링을 종합한 결과, 지난 연휴 동안 백화점 매출액이 전 주에 비해 6.8% 늘었다고 밝혔습니다.
6 '학생 안전 소홀 업체' 학교 사업 입찰 못한다
수학여행을 주관한 업체의 부주의로 인명 피해가 발생한 경우, 해당 업체는 자치단체나 학교가 발주하는 사업에 입찰을 못 하게 됩니다.
행정자치부는 이 같은 내용의 지방계약법 시행규칙 개정안을 시행할 예정입니다.
7 남성 육아휴직자 비율 늘어…절반 이상이 대기업
올 상반기 남성 육아휴직자가 지난해보다 40.6%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고용노동부조사 결과, 남성 육아휴직자의 절반 이상인 55.7%가 대기업 소속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8 내일 민방위의 날…민방공 대피훈련 실시
제399차 민방위의 날 민방공 대피훈련이 내일 오후 2시부터 20분간 실시됩니다.
내일 민방공 대피훈련은 전국 읍 이상 모든 지역에서 동시에 실시됩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