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한국알리미 전진기지 '재외문화원' 확대
등록일 : 2015.08.21
미니플레이

앵커>

한국을 널리 알리기 위해 세계 곳곳에서 운영 중인 재외문화원을 들어보셨나요?

정부는 한류세계화를 위해 재외문화원을 확대하기로 하고 미국 뉴욕과 프랑스 파리에는 문화 관련 유관기관들을 한자리에 모아 코리아센터를 건립할 계획입니다.

김영현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사내용]

한국의 문화를 세계에 널리 알리기 위해 해외 곳곳에 설치 돼 있는 재외문화원.

그동안 한국과 관련된 전시회를 비롯해 음식축제와 전통음악 등 다양한 예술과 학술 활동을 지원해 왔습니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재외문화원은 일본과 영국에 비해 상대적으로 적은 예산이 투입되고 있습니다.

이 떄문에 한정된 콘텐츠와 부족한 시설로 운영에 한계가 있습니다.

씽크>김종덕 /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지금껏 재외문화원은 영세한 규모, 공급자 위주의 사업 등으로 일정 부분 한계를 노정해 온 것이 사실입니다.”

정부는 이런 재외문화원의 투자를 늘려 한국문화를 세계화하는데 본격 나서기로 했습니다.

이를 위해 현재 세계 28곳에서 운영 중인 재외문화원을 오는 2017년까지 33곳으로 확대할 계획입니다.

세계 기업들이 밀집돼 있는 미국 뉴욕과 프랑스 파리에는 문화원을 비롯해 관광공사와 콘텐츠진흥원 등 유관기관을 한자리에 모아 ‘코리아 센터’를 건립할 방침입니다.

뿐만 아니라 시설투자 부문에 대해서도 예산을 늘리기로 했습니다.

씽크>김종덕 /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높아진 한국의 위상을 반영해서 재외문화원에 대한 투자를 선진국 수준으로 확대하고 문화원 건물의 국유화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정부는 주재하는 나라의 여건에 따라 맞춤형 콘텐츠를 제공하기로 하고 한국의 전통문화와 대중문화를 체험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다양화하는 방안도 추진할 계획입니다.

KTV 김영현입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