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 비상사태 대응훈련인 을지연습이 지난 17일부터 나흘간 실시됐습니다.
박근혜 대통령은 을지연습 첫날 제1회 을지국무회의를 주재했는데요, 주요 발언내용, 직접 들어보겠습니다.
북한의 군사적 위협이 계속 증대되고 있는 상황에서 북한의 도발로부터 우리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고, 한반도의 평화를 지켜내기 위해서는 확고한 안보의식과 강력한 군사대비 태세를 갖춰야 합니다.
우리가 추구하는 평화통일의 기반을 마련하는 것도 확고한 군사적 대비태세가 전제되어야 이루어질 수가 있습니다.
최근 우리 경제는 메르스 등의 영향을 극복하면서 완만한 회복 흐름으로 복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최근 중국의 갑작스런 위안화 환율 절하로 국내의 금융시장이 다시 불안정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관계 부처는 국내외 시장동향을 면밀히 점검하면서 우리 경제의 불안심리가 확산되지 않도록 적극적으로 조치하기 바랍니다.
특히 중국은 우리 경제와 상호 의존성이 매우 큰 만큼 우리 경제에 부정적 영향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철저하게 대비해 주기 바랍니다.
또 중국경제 둔화와 위안화 절하에 따른 우리 수출기업들의 어려움을 덜어줄 수 있도록 한·중 FTA를 비롯한 한·베트남, 한·뉴질랜드 FTA 비준 동의안이 조속히 국회에서 처리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해 주기 바랍니다.
지난번 담화에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4대 부문 구조개혁은 힘든 길이 될 수도 있지만 우리의 후손들을 위해서 반드시 가야만 하는 길입니다.
우리가 광복 70주년을 맞아 통일의 염원을 다시 한 번 되새겼는데 통일을 이루기 위해서도 우리 경제가 더욱 굳건해져야 하고, 그러기 위해서는 지금까지 못해온 4대 개혁을 반드시 완수해야만 합니다.
각 부처별로 지금까지 과제별 추진 상황 등을 꼼꼼하게 점검하고, 세부 실행 계획을 보완해서 연내에 보다 확실한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총력을 다해 주기 바랍니다.
구조개혁과 함께 우리 기업들의 창의와 혁신을 억누르는 낡은 규제도 획기적으로 개혁해야 합니다.
규제개혁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이 규제를 설계하고 관리하는 공무원들의 의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일선 현장의 공무원들이 규제개혁의 철학을 목표를 분명히 인식하고 공유해야 합니다. 각 부처와 지자체는 속히 공무원들의 의식개선을 위한 노력을 지속해 주기를 바랍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