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당국회담, 南통일부장관-北통일전선부장 채널 가능성
남북이 지난 25일 타결된 판문점 고위급 접촉에서 이른 시일 내에 당국 회담을 개최키로 합의한 가운데 당국
회담이 남측의 통일부 장관과 북측의 통일전선부장 채널로 진행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2 남북, 다음 달 7일 적십자 실무접촉 판문점 개최 합의
남북은 어제 이산가족 상봉을 위한 적십자 실무접촉을 다음 달 7일 판문점에서 갖기로 합의했습니다.
이번 실무접촉에서는 이산가족 상봉 행사의 일시와 장소, 방문단 규모 등이 집중 논의될 예정입니다.
3 모레부터 정기국회 '100일 대장정' 시작
여야가 다음 달 1일부터 100일 동안의 정기국회 일정에 돌입합니다.
이번 정기국회에서는 내년도 예산안과 함께 정부가 강력하게 추진하는 노동·공공·금융·교육 등 4대 개혁이 주요 의제로 다뤄질 예정이어서 여야 간 기싸움이 더욱 치열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4 실손의료보험료 다음 달부터 2~7% 인하
진료비에서 자기 부담금의 비중이 커지면서 실손의료보험료가 다음 달부터 2~7% 인하됩니다.
이는 보험업 감독규정 개정에 따라 실손의료보험에서 비급여 의료비에 대한 자기 부담금이 10%~20% 오른데 따른 것입니다.
5 영문 운전경력증명서 인터넷으로 무료 발급
외국에서 취업하거나 운전 면허증 등을 교환할 때 필요한 영문 운전경력증명서를 다음 달부터 인터넷을 통해 무료로 발급받을 수 있게 됩니다.
경찰청은, 외교부, 행정자치부와 협조해 영문 운전경력증명서 발급 시스템을 다음 달 1일부터 운영한다고 밝혔습니다.
6 한국 자살률 29.1명…OECD 국가 중 '최고'
경제협력개발기구, OECD 회원국 가운데 우리나라의 자살률이 가장 높고 스스로 건강하다고 여기는 비율을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OECD조사결과 2013년 기준으로 OECD 회원국의 인구 10만명 당 자살률은 12명인데 반해 우리나라는 이보다 훨씬 많은 29.1명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7 공공분야 공간정보시스템 실시간·양방향 연계 추진
공공분야에서 구축한 모든 공간정보시스템을 국가공간정보센터로 통합해 서로 실시간·양방향 연계되도록 하는 방안이 추진됩니다.
국토교통부는 올해 말까지 산지정보시스템과 국유재산조사관리시스템, 부동산 조사·산정시스템과 보상관리시스템, HI-토지정보시스템, 농지정보시스템 등 6종 연계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8 휴일 낮 더위 '서울 30도'…일교차 주의
휴일인 오늘 낮에는 여름 더위가 이어지며 일교차가 크게 나겠습니다.
기상청은 이동성 고기압 영향권에서 맑은 날씨가 이어지는데다 낮 동안 햇볕이 더해져 기온이 크게 오르겠다고 밝혔습니다.
낮기온은 서울, 대전, 광주 30도, 대구 29도 등으로 더울 것으로 예상됩니다.
지금까지 이 시각 주요뉴스였습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