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V 100년의 행복, 희망 대한민국 (121회) 주요 내용
고속도로 휴게소 ‘청년창업 매장’ 키운다
한국도로공사가 우수한 아이디어를 가진 청년들이 고속도로 휴게소에서 창업해 자립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고속도로 휴게소 청년창업 매장'이 주목받고 있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4월부터 창업 아이템 공모를 실시해 최종 선정된 팀들이 속속 매장을 열고 있는데. 고속도로에서 창업의 꿈을 펼치는 휴게소 청년창업 매장으로 가본다.
‘선취업 후진학’ 일자리 미스매치 해소한다!
청년 ‘고용절벽’ 문제가 현실화되며 우리 사회가 시급히 해결해야 할 국가적 과제로 떠오르고 있다. 이에 정부는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곧바로 취업하더라도 원하는 시기에 언제든 진학할 수 있는 ‘선취업 후진학’ 시스템이 잘 구축될 수 있도록 특성화고, 마이스터고를 중심으로 직업교육을 활성화하기로 했다. 불필요한 스펙 대신 현장·능력중심의 맞춤형 인재양성을 선언한 정부의 교육개혁, 그 현장으로 가본다.
‘슈퍼행정K’ 지자체에 오디션 행정이 떴다!
경기도는 올해부터 도내 대학생 청년들의 경제적 부담을 줄이고 취업·경력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250명의 행정인턴을 선발했다. 선발된 대학생 행정인턴들은 5주간 경기도 산하의 공공기관에서 근무하며, 근무기관의 역점사업에 대해 연구하고 아이디어를 제안하기로 했는데. 그 성과를 발표하는 자리로 8월 27일, ‘경기창조오디션’이 열렸다. 지역주민들의 의견을 적극 반영하는 행정 오디션 현장으로 가본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