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내년 복지부 예산 55조6천억…'민생안정' 역점
등록일 : 2015.09.11
미니플레이

앵커>

내년 보건복지부 예산은 55조 6천억 원이 편성됐습니다.

취약계층 지원과 보육 서비스, 감염병 예방 등 민생안정에 역점을 둔 사업이 추진됩니다.

임상재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사내용]

내년 보건복지부 예산은 약 55조 6천억 원.

올해보다 3.9%가 늘어난 규모로 민생안정 분야에 대한 지원이 크게 확대됩니다.

싱크> 장옥주 / 보건복지부 차관

"맞춤형 복지를 강화하고, 감염병 예방과 재해재난 대응역량을 높이는 등 안전한 생활 여건을 조성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

우선 올해 4인 가족 기준으로 월 최대 105만 원이었던 기초수급자의 생계급여가 내년에는 127만 원으로 인상됩니다.

또 노인복지 관련 예산은 올해보다 13.5%가 많은 3천908억 원이 투입됩니다.

싱크> 최영현 / 보건복지부 기획조정실장

"거동이 불편한 어르신에 대하여 가사지원, 목욕보조 등 노인돌봄서비스를 확대하고 지역사회 치매관리사업 수행 확대를 위해 광역치매센터 2개소를 추가할 예정이며 저소득층 치매 어르신을 대상으로 약제비, 진료비 등 치매 치료비 지원도 확대할 계획입니다."

어린이집 보육교사의 열악한 근무환경도 개선됩니다.

보육교사가 휴가나 교육 등을 갈 때 대신 근무하는 대체교사는 449명에서 1천36명으로 두 배 이상 늘어납니다.

더불어 그동안 만 3~5세 누리과정에만 지원하던 보조교사를 만 0~2세 반에도 약 1만2천 명 새로 배치해 보육의 질을 높이기로 했습니다.

메르스와 같은 감염병 예방 대책도 대폭 강화됩니다.

검역소 검역관리 예산으로 올해보다 두 배 많은 111억 원을 투입해 공항 검역소에 격리실과 진단검사실을 설치하고 열감지 카메라 등 검역장비를 보강하기로 했습니다.

국립보건연구원과 시도보건환경연구원의 시설과 장비를 확보하고 신종 감염병 백신 개발에도 집중 투자할 계획입니다.

이와 함께 농어촌 병원과 대도시 응급의료센터 간의 원격협진을 위한 인프라를 구축하고 중증 외상전문치료센터를 세우는 등 응급의료 사각지대를 해소할 계획입니다.

KTV 임상재입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