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북핵 문제 해결 공감대 확산…중견국 위상 강화
등록일 : 2015.10.01
미니플레이

앵커>

이번에는 외교분야의 성과입니다.

정부는 북한 도발을 억지하기 위해 국제사회와 공조하고 개도국 개발 모델로 새마을 운동의 위상을 높이는 데 성공했습니다.

김경아 기자입니다.

[기사내용]

전세계 160여 명의 정상들이 모인 유엔 무대.

박근혜 대통령은 북핵 문제 해결을 포함한 우리의 평화통일 정책에 대한 국제사회의 이해를 확산하는 데 주력했습니다.

특히 유엔총회 기조연설을 통해 우리가 북한과 대화와 협력할 의지가 있다는 것을 천명하고, 한반도 평화 통일이 한국이 국제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하나의 길임을 제시해 각국 정상들의 지지를 받았습니다.

녹취>유엔총회 기조연설(어제)

"북한이 과감하게 핵을 포기하고 개방과 협력의 길로 나온다면 대한민국은 국제사회와 힘을 모아 북한이 경제를 개발하고 주민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것입니다."

70년 유엔 역사상 처음으로 새마을 운동이 공식적으로 소개된 것도 큰 성과로 꼽힙니다.

유엔 개발 정상회의의 부대행사로 우리나라와 유엔개발계획 UNDP, 경제협력 개발기구 OECD가 공동주최한 '새마을운동 특별행사'에는 여러 국가 정상 등 400여명이 참석해 높은 관심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새마을 운동이 개도국 경제발전 전략의 신모델로 제시됐고, 르완다 등에 적용된 새마을 운동의 성공 사례도 참석자들의 주목을 받았습니다.

녹취> 박근혜 대통령 / 새마을운동 특별행사 개회사(지난 27일)

"새마을 운동에 기초한 새로운 개발 패러다임이 지구촌 빈곤퇴치와 지속가능한 발전에 기여하기를 희망합니다."

(I very much hope to see a development paradigm inspired by the Saemaul  Undong, help end poverty in our world and make development sustainable)

박 대통령은 이밖에도 교육, 기후변화, 평화유지 등 주요 글로벌 이슈를 다루는 국제 회의에 참석해 중견국으로서 우리나라의 기여 의지를 설명했습니다.

녹취> 주철기 청와대 외교안보수석

"중견국가이며 소프트 파워로서 한국의 국제사회에 대한 기여한 글로벌 어젠다를 추구하는 모습을 부각한 회의였다고 봅니다."

청와대는 또 박 대통령이 2030 개발 어젠다 채택과 기후변화 총회 준비 등에 선도적으로 참여하는 등 이번 유엔 외교를 계기로 글로벌 리더로서의 위상도 높아진 것으로 평가된다고 밝혔습니다.

KTV 김경아입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