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희망의 전화 129'…1천1백만 건 상담
등록일 : 2015.11.06
미니플레이

보건복지부가 운영하는 희망의 전화 아시죠?

129번인데요.

개소 10년을 맞았습니다.

최근에는 긴급생계비 지원 신청도 받으면서 이름 그대로, 희망의 전화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김성현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사내용]

지난해 9월 아버지의 수술비 부담으로 고민이던 40대 남성 A씨는 텔레비전에서 본 보건복지콜센터 129로 전화를 걸었습니다.

콜센터는 A씨의 상황을 지자체로 전달했고, 지자체는 A씨에게 긴급 의료 지원을 결정했습니다.

'희망의 전화 129 ' 보건복지콜센터가 문을 연지 10주년을 맞았습니다.

지난 2005년 개통 당시 월 상담건수는 2만 7천 건에 불과했지만 올해는 월 평균 12만 건으로 늘었습니다.

지난 10년 동안 누적된 상담건수는 1천 1백만 건에 달합니다.

지난 3년 동안 가장 많은 상담 분야는 기초생활보장이었고 보육사업이 그 뒤를 이었습니다.

보건복지콜센터는 생계가 어려워 긴급 지원이 필요한 사람들에 대한 지원을 포함해 자살·학대 등 위기대응 상담서비스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전화인터뷰>김기석 / 보건복지부 보건복지콜센터 과장

"긴급복지 지원이나 학대 예방, 자살예방 상담 등 민원인이 어려워하거나 힘겨워하는 부분에 대해서 맞춤형 상담형 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도록 우리 콜센터 전 상담원과 함께 계속해서 노력해 나갈 계획입니다. "

콜센터 이용은 보건의료와 사회복지, 인구정책 등 보건복지와 관련된 일반상담은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며 긴급복지지원과 아동·노인 학대, 자살예방 등 위기대응상담은 24시간 365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KTV 김성현입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