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한-아이슬란드, '북극 항로' 개척 협력
등록일 : 2015.11.10
미니플레이

앵커>

우리나라와 아이슬란드의 정상회담이 오늘 오전 청와대에서 열렸습니다.

양국 정상은 북극 분야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습니다.

이소희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사내용]

그림손 아이슬란드 대통령이 한-아이슬란드 수교 후 아이슬란드 대통령으로는 처음으로 우리나라를 찾았습니다.

박근혜 대통령과 그림손 아이슬란드 대통령은 정상회담을 하고 양국 실질협력, 특히 북극 분야 협력 방안을 심도 있게 논의했습니다.

sync>박근혜 대통령

(아이슬란드는 지속 가능한 북극 개발에 큰 기여를 해오고 있고 또 청정에너지를 통해서 에너지 자립을 달성하고 있는데 오늘 회담이 이러한 분야에서의 협력 확대를 포함해서 양국 간의 실질적 협력을 확대하는 자리가 되기를 기대합니다.)

sync>그림손 아이슬란드 대통령

(따뜻하게 환영해 주신 대통령님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한국에 처음으로 방문한 아이슬란드 대통령이 돼 큰 영광입니다.)

우리나라와 아이슬란드는 북극관련 정책협의회를 구성하기로 함으로써 북극항로 개척을 위한 협력토대를 마련했습니다.

유럽과 동북아를 잇는 지름길인 북극항로는 현재 주로 사용하는 인도양 항로에 비해 거리가 32% 정도 짧습니다.

항해시간 역시 총 30일로 인도양 항로에 비해 10일 정도 단축되면서 해운사들의 비용을 크게 줄일 수 있는 항로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아이슬란드는 북극이사회와 북극써클 등 북극관련 국제기구의 청설국으로서 우리와 긴밀히 협력해나가기로 했습니다.

양국은 친환경에너지 분야의 협력도 강화하기로 했습니다.

우리나라는 전체 전력수요의 100%를 친환경 에너지로 충당하는 아이슬란드와의 기술 교류를 통해 기후변화대응을 위한 국제적 노력에 함께 협력하기로 합의했습니다.

KTV 이소희입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