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국정원의 개혁 노력
등록일 : 2007.12.27
미니플레이
네, 국정원의 지난 1년 동안의 활동과 성과를 화면으로 먼저 보셨는데요, 이 자리에 박상완 기자 함께 했습니다.

Q1> 특권과 구태를 버리고 국민 곁으로 다가간 국가정보원.

그 개혁과 변화의 노력에 많은 국민들이 공감하고 지지를 보냈던 한 해였던 것 같은데, 어떻습니까?

A1> 네, 참여정부 출범 이후, 국가정보원은 정보기관으로서의 제자리 찾기를 시도했습니다. 그리고 조직 내에서부터 변화와 개혁의 노력들을 기울여 왔습니다.

Q1> 원 창설이래 처음으로 내부출신 원장을 배출해 이슈가 되기도 했었죠?!

A1> 그렇습니다. 46년만에 처음 이뤄진 내부출신 원장의 취임은 순수 정보기관으로 거듭나는 동시에 세계적인 선진정보기관으로 발돋움하고자 하는 의지가 반영된 것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Q1> 네, 이 같은 의지와 노력의 결과 지난 1년간 많은 성과를 거뒀는데요, 그럼 먼저, 국정원의 개혁 노력을 화면으로 확인해 보겠습니다.

국가정보원은 탈정치 · 탈권력화를 내세우며, 안보와 국익 중심으로 조직과 업무를 재편성하고, 새로운 안보 영역으로 떠오른 해외정보, 산업보안, 사이버 안전, 對테러에 대한 역량을 강화해 왔다.

한편, 국가기관 최초로 ‘과거사 진실규명위원회’를 발족해 <동백림 사건>을 포함한 정치.노동.학원 등 여러 의혹 사건에 대한 조사를 진행해 진실을 규명했다.

이러한 과거사 진실규명 등을 통해 국가정보원은, 정권의 권력 기관으로 활동해 왔던 어두운 과거에서 벗어나 미래 발전을 위한 토대를 마련했다.

특히, 지난 해 11월에는, 정보기관 창설 이래 최초로 내부출신 인사를 원장으로 배출했다.

내부출신 원장의 취임은 국정원의 자율성과 전문성을 보장 함으로써 정보기관 본연의 업무에 충실하고 그간 국정원이 추진해온 개혁을 안정적으로 마무리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다는데 의미가 있다.

이같은 변화와 혁신의 노력은, 세계적인 선진정보기관으로 거듭나고자 하는 내부의 염원이 반영된 것으로 국정원 4대 운영방향과 그 맥을 같이 한다.

4대 운영방향은, 본연의 업무와 역할 강화, 진실된 정보 보고, 정치중립 확행과 조직화합을 핵심으로 하고 있다.


(한국정책방송 KTV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