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우리문화 '김장' 이렇게 담그세요
등록일 : 2015.11.19
미니플레이

앵커멘트>

일 년 중 주부들이 가장 신경을 많이 쓰는 기간이 김장철이 아닐까 싶은데요?

오늘은 맛있는 김장 담그는 방법을 이충현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기사내용]

배추나 무 등 채소를 소금에 절인 다음 양념에 버무려서 발효·숙성한 것.

바로 '김치'입니다.

이런 김치를 만드는 우리의 '김장문화'는 지난 2013년 12월, 유네스코 문화유산 으로 최종 지정 됐습니다.

풍부한 미네랄과 식이섬유, 유산균까지 함유한 김치.

아이 때부터 친숙하면 김치의 깊은 맛은 물론, 건강까지 챙길 수 있습니다.

광주광역시 김치타운에 자리한 김치박물관에서 진행되고 있는 김치 만들기 체험 프로그램엔 매년 5천 명에 이르는 참가자들이 줄을 잇고 있습니다.

현장음> 장예건 (7세) 깍두기 만들기 체험

"무맛이 조금 나는데, 너무 매워..."

평소 김치를 담가 먹었다는 선생님도, 육수를 채 소금에 절이지도 않은 무 위에 끼얹는 실수를 범할정도로 헷갈리기 마련이지만, 체험을 마친 아이들에게 '김치'는 사랑하는 사람들과의 '나눔'이라는 의미가 자리잡았습니다.

이충현 기자 ktvwin@naver.com

평소 집에서 김치를 만들어 먹기가 힘들었다면 전문기관이나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인터뷰> 김형주 광주김치타운 김치박물관 학예연구사

김장 절임배추와 김장 양념소를 준비했습니다. 그래서 개별품목별로 구입하실 수도 있고요, 여기서 김장을 해 가실수도 있게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주부들이 가장 많이 고민하고 걱정하는 김장.

맛있게 담그는 비법은 따로 있는 것일까요?

김치 명인 3명이 한자리에 모였습니다.

톡쏘는 매콤한 향과 매력적인 맛으로 별미에 가까우면서도 약알칼리성 식품으로, 항산화 작용과 콜레스테롤을 낮춰주는 갓김치.

김치명인 1호인 김순자명인이 공개한 비법은 국산재료입니다.

인터뷰> 김순자제1호 김치명인 

소금을 잘 골라야 되요.우리나라 국산 천일염으로 사용을 해야지, 잘못해서 수입산으로 쓰게 되면 김치맛 이 틀려 지니까, 우리 젓국을 사용해야지 좋은 유산균 이 더많이 있으니까, 그리고 고추는 태양초가 최고(입니다.)

고추씨 묵은지를 맛깔스럽게 담그는 비법도 다름아닌 천연재료입니다.

인터뷰2> 이하연 제58호 식품명인

적절한 배합비가 있어요. 절임배추 10킬로그램에 양념 3킬로그램 정도면 적절한 10:3의 비율로 하거든요. 그냥, 자연 그대로 자연재료로만 하시면 돼요. 그게 김치의 장점이거든요.

겨울철 별미, 석박동치미역시 국산 소금과 저정 배합이 비법입니다.

인터뷰3> 김정미요리연구가

우리가 사용하는 종이컵을 계량컵으로 삼았을 때 10컵에 소금은 고운 소금으로 반 컵 정도면 염도가 딱 맞습니다. 금방 먹을 것은 상관없는데, 나중 나중에 먹을 것은 깔끔하게, 정갈하게 소금물만 하는 것이 맞다 생각합니다.

명인강좌를 들은 참가자들의 마음만큼은 전수자와 다를 바 없습니다.

인터뷰> 최형숙 주부 (세종시 도담동)

이렇게 자세하게 설명해주시고 하니깐, 조금은 새로운 김치를 배웠다는 그런 느낌이 참 좋아요.

김영옥 주부 (세종시 도담동)

재료를 절제하고 들어가는데도 고유의 김치 맛이 너무 시원하게 맛있게 낸다는 게 너무 신났고요

인터뷰> 김미리 충남대학교 식품영양학과 교수

김장김치는 겨울에 채소를 구하기 어려웠던 시절에 비타민C를 공급하는 매우 중요한 음식이었을 뿐아니라, 유산균에 의해서 우리몸의 장을 깨끗하게 해주는 역할을 해서, 상당히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다이어트에도 좋을 뿐만아니라 동맥경화를 예방해주고 혈전을 막아주며, 암을 예방해주는 좋은 효과를 나타냅니다.

우리문화 김장, 맛있는 김치를 만드는 비법은 국내산 천일염과 배추를 사용하는 등 절제와 함께, 기본에 충실하는 겁니다.

KTV 이충현입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